불과 1년이 채 안되서 마치 오마쥬를 보는듯한 현상이 사회 이곳저곳에서 많이 보이죠... 아이폰3GS 국내 출시를 앞둔 시점에서 시작되어 지금까지 일어나고 있는 분위기들...
여러가지 팩트와 부풀림이 뒤섞인채 그 진위 여부를 떠나 대체 휴대폰 하나가 뭐그리 대단하다고 이렇게까지 나라 전체를 떠들썩하게 하는지, 어떻게 생각하면 그런데 휩쓸려 의견을 내고있는 제 자신도 참 한심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러게요. 일개 휴대폰일 뿐인데... 기껏해야 2년정도 사용할 소모품일 뿐이고 한번 거쳐갈 유행품같은 것일 뿐이라고 생각해도 될 작은기기가 뭐 그리 존재감이 대단하다고 이렇게까지 격앙된 분위기가 될까요? (그릇된 팬덤문화와 이를 더 조장하는 적절치 못한 미디어에 대한 이야기가 이번 포스트의 주제는 아니므로 넘어가겠습니다 ^^)

이정도까지 뜨거워지는 분위기는 아마 이 작은 한반도에서만 찾을 수 있을 것인데요, 그 중심에 있는 것은 바로 '삼성전자 vs 애플' 구도라는 것을 부정하진 못할 것입니다.

이 바닥을 조금이라도 관심있게 지켜보신 분들께는 뭐 굳이 근거를 들이대지 않아도 되겠죠?

삼성은 왜그렇게 애플(Apple)을 견제할까요?

수많은 외산 제조업체중에 왜 애플에만 그렇게 온갖 신경을 쓰는 것일까요?

이런 질문을 던졌는데 혹시 오해하시는 분이 계실까봐 잠깐 사족을 달겠습니다. 삼성전자로서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위협의 존재이자 경쟁사인 애플(Apple)을 견제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애플 역시 삼성전자를 견제하고 있듯이 말이죠. 얌전한 견제 뿐 아니라 대놓고 헐뜯고 약점을 꼬집는 것 또한 당연합니다. 거짓말을 하는 것만 아니라면 그러한 견제와 약점 들추기는 경쟁사에 대한 당연한 기업적 태도이며 그런 것들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문제를 삼는 질문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저 또한 애플 뿐 아니라 삼성전자의 제품들을 다른 어떤 기업보다도 많이 믿고 또 소비하는 한 소비자로서 바람직한 경쟁을 통해 좀더 좋은 제품으로, 좀더 좋은 모습으로 발전하기를 누구보다도 바라는 입장입니다. 그런 경쟁의 자세 (attitude) 를 문제삼는 그런 질문이 아니구요...

국내에서는 왜 많은 경쟁사중에 유독 애플만 특별대우 하는 것처럼 특별관리대상으로 지정해두고 견제할까 하는 것이죠. (언제 삼성이 애플을 견제했냐, 삼성전자가 했다는 증거있냐 라는 반문 역시 아마추어스럽긴 합니다만 오늘 주제와는 무관한 이의제기일 것 같습니다 ^^)

솔직히 말해 수십년이 넘도록 삼성전자가 이렇게까지 견제를 한 경쟁사가 있었나 싶습니다. 과거에 넘보기 힘들었던 일본 전자회사를 비롯해 마치 평생 반려자인것처럼 되어있는 강력한 경쟁사 LG전자 도 지금의 애플처럼 견제자세를 취한 적은 없었던것 같습니다. 그것도 아주 다양한 제품군을 가진 종합 가전회사도 아닌, 컴퓨팅 기기업체(?)인 애플을요. 그같은 견제자세의 핵심에 있는 것은 딱 하나 '아이폰'이라는 작은 기기 하나죠.

이정도 힛트작을 낸 경쟁사가 한둘이었나요?
왜 유독 스마트폰 시장에서, 왜 유독 애플일까요?




저는 그 해답(?)을 '삼성과 LG' 의 관계에서 찾아봤습니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삼성 애니콜' 과 'LG 싸이언'의 이야기죠.

애플이 아이폰으로 우리나라 시장에 들어오기전 국내 휴대폰시장은 7~80% 정도의 시장을 이 두 제조사가 차지할만큼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브랜드였습니다. 굳이 시장점유율을 정량적으로 보여드리지 않아도 몇년전만 떠올려보시면 '휴대폰 브랜드' 를 얘기할때 거의 '삼성'과 'LG'정도만 입에 오르내릴 정도였죠. 팬택 스카이니 에버니 캔유 등은 그 둘에 범접할수 없는 마이너 브랜드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휴대폰 시장에서는 좀더 다르게 볼것이 있습니다. 국내 가전제품에 있어서는 그 어떤 군이든지 이 '삼성 vs LG' 구도가 자리잡고 있죠. TV 나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어떤 제품을 고민하더라도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이 둘중에 고민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대우전자가 몰락하면서 이 둘의 시장점유율 및 소비자 마인드 점유율은 급격히 지배되고 있었죠. 백색 가전에서는 오히려 전통적으로 LG전자가 강했었으나 삼성전자가 많이 따라잡았고 TV는 삼성이 앞지르는 등 엎치락 뒷치락 하면서 치열한 전쟁을 벌이고 있는 형국입니다. 그렇게 치열하다는건 각 제품군에서 둘간의 점유율 차이가 그리 크지 않고 휘센이니 하우젠이니, 파브니 엑스캔버스니 하는 그런 제품 브랜드들도 선호도나 인지도에 있어 아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런데 휴대폰 시장에서는 그런 가전제품들과는 많이 다릅니다.
습관적으로 삼성/LG를 거론하긴 하지만 휴대폰 시장에서만큼은 삼성과 LG가 다른 전자제품군과는 비교도 안될정도로 그 격차가 벌어져있었습니다. 2강이라고 부르기가 무색할 정도로 절대1강 삼성 애니콜과 그 이하 LG 싸이언이 있고 그 뒤를 제법 팬택 스카이가 따라붙는 형국이었죠.

다른 가전제품에 붙어있는 'SAMSUNG' 과 다르게, '삼성 휴대폰' 에 보여주는 대한민국 사람들의 절대신뢰는 가히 엄청납니다. 기업시장의 모습을 약간이라도 경험하신 분이라면 훨씬 더 이런 부분을 느끼실텐데요. 예를 들어 한 기업이 자사 직원들에게 공급할 휴대폰 기종을 결정한다고 해보죠. '객관적'인 제품 경쟁력이 90점인 LG 싸이언 휴대폰과 제품 경쟁력이 70점인 삼성 애니콜 휴대폰이 후보로 있다면 어떤 선택을 할까요? 제 블로그처럼 IT 블로그를 즐겨 보시는 분들은 사실 일반인분들과는 좀 다른 시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십니다. 저 또한 그렇구요. 최대한 객관적으로 제품의 성능을 보고, 어떤 걸 할수 있는지 기능을 보며, 디자인과 가격 등을 평가합니다. 그런 평가를 했을때 90점 정도의 평가를 받는 LG제품이 경쟁상대로 나선 삼성제품보다 낫다라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말씀하실만한 상황에서도 대부분 저런 상황에서 기업의 의사결정권자 및 예비사용자들은 삼성 휴대폰을 선택합니다.

다시말해 LG제품이 아주 성능도 괜찮고 디자인도 산뜻하더라도 왠만큼 삼성 휴대폰이 그에비해 못생기거나 떨어지지 않으면 삼성을 선택한다는 것이죠.
 


비슷한 조건이라면 말할 필요도 없고 제가 보기에도 같은 가격대라면 LG제품이 더 좋아보이는데? 라고 생각하지만 여지없이 시장에서는 삼성의 동급 제품이 훨씬 많이 팔렸죠.
LG 싸이언에서 나온 뉴초컬릿폰이나 아레나 같은 휴대폰을 보면 개인적으로 지금도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휴대폰들입니다. 만일 저런 휴대폰들이 '삼성 Anycall' 이라는 브랜드를 달고 나왔으면 어땠을까 ... 개인적인 예상이긴 하지만 햅틱보다도 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요?
될것같은 LG 휴대폰은 찬밥 신세를 받을때가 많고, 이건 좀 아쉬운것같은데 했던 삼성 휴대폰은 여지없이 잘 팔리는 현상들...


'삼성 애니콜' 이라는 브랜드...
누가 뭐래도 국내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지닌 녀석입니다.

'그래도 삼성이잖아'
삼성 애니콜 휴대폰에 무한 신뢰를 보내죠. 부모님이나 어르신들께 휴대폰을 사드리는 때가 되면 저또한 절실히 느끼는 부분입니다. 왠지 그래도 고마운 분들에게 선물할때는 '삼성 애니콜'이 되어야할 것 같은 느낌... 말씀 안드려도 아실겁니다.


이런게 '브랜드 자산'이란 것이겠죠.
삼성전자가 애니콜이라는 브랜드에 그동안 쏟아부은 천문학적인 돈과 노력들. 직접적인 제품 홍보가 아닌 수많은 캠페인과 공익활동, 이미지 광고 등을 통해 10년이 넘도록 쌓아온 브랜드 가치들, 그런 것들이 모여 '삼성 애니콜' 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리고 그 '브랜드' 라는 것은 그 어떤 '디자인' 보다도, '성능' 보다도, '기능 보다도, 심지어는 '가격 경쟁력' 보다도 더 강력한 삼성 휴대폰의 무기가 된 것이죠.

절대 1위 브랜드, '삼성 애니콜' 이었기 때문입니다.
수치상으로는 브랜드 인지도나 선호도가 'LG 싸이언' 이 2위였다지만 그 1,2위간의 격차는 가히 '넘사벽' 수준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 있어 애니콜에게서 느껴지는 프리미엄 가치가 싸이언에는 없었던 것이죠. 그런 상태이니 LG로서는 1위 애니콜을 넘기에, 삼성 애니콜과 경쟁하기에 너무나도 힘들었던 것이죠. 그 정도로 마치 절대반지와 같은 무기가 되버린 '1위 프리미엄 이미지' 그 하나를 지키기 위해 삼성전자는 모든 마케팅을 집중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품의 스펙이나 기능을 하나하나 뜯어봤을때 경쟁사 제품이 조금 낫다고 하더라도 실제 사용자들의 선택에 있어서는 이 절대적인 브랜드 자산가치 때문에 삼성 애니콜이 선택되는 것입니다.


다시 이 포스팅에서 던진 문제로 돌아가면, 문제의 핵심은 여기에 있습니다.

아주 큰 견제를 하지 않아도 삼성전자는 이런 '1위 애니콜'을 가지고 국내 경쟁사들을 다소 여유있게 제칠수 있었죠. 굳이 LG나 팬택 등 그간의 경쟁사들의 견제에 크게 민감하게 대응하지 않아도 좀 여유있는 싸움을 할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 도입으로 국내 휴대폰 시장이 스마트폰 중심으로 급격히 바뀌면서 상황이 달라졌던 것입니다.


아이폰을 통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본격적으로 열어젖힌 애플... 그렇다면 삼성이 유독 애플을 견제하는 것이 단순히 아이폰 판매량 때문일까요? 아이폰이 갤럭시보다 더 팔릴까봐?

아닙니다 !!

아이폰은 절대 '국내시장'에 있어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판매량을 넘을수가 없습니다. 삼성전자의 AS 와 마케팅, 그리고 각종 프로모션이 펼쳐지면 갤럭시 시리즈는 앞으로도 상당한 판매고를 올릴 것이고 아이폰의 판매량을 넘어설 것은 자명해보입니다. 이 사실은 삼성전자도 이미 알고 예측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왜 그럴까요?
외산 스마트폰이라면 애플보다도 강력한 세계 1위 제조사 노키아가 있습니다.  또한 애플에 이어 세계 3위 스마트폰 회사인 RIM 블랙베리가 있구요, 4위에 랭크된 htc 도 국내에 들어와있죠. htc 같은 경우 대만 회사로 브랜드가 아직 한국에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네티즌 사이에서 소문이 날 정도로 스마트폰 제품력에 있어서는 삼성에 충분히 대응할만한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삼성과 htc 모두 안드로이드와 윈도우 모바일 스마트폰을 만들다보니 자주 비교하게 됩니다만 갤럭시S 를 제외한 그동안의 제품력을 보면 솔직히 htc를 선택할 정도니까요.

그럼에도 htc나 블랙베리, 특히 노키아 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견제를 특별히 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물론 하고는 있지만 애플을 견제하는 정도와는 비교도 안될 수준이죠. 물론 이렇게 볼수도 있습니다. htc야 대만브랜드로서 가진 한계와 대중적인 브랜드로 거듭나기에는 부족한 라인업과 AS환경때문에 아직 국내에서는 안될거란 분석을 했을 것이고... 블랙베리야 조금 특수한 단말로 국내에서는 찻잔속 움직임에 그칠것이라는 생각, 그리고 노키아는 앞으로 판매량으로는 무서운 움직임을 보여줄수는 있지만 국내 로컬라이징을 제대로 못했고 아직 긴장하기에는 한국노키아가 일부 보급형 모델만을 런칭한 상태라 일단 두고보자는 생각...

이렇게 아이폰만큼 판매량에 있어 위협을 줄만한 상대가 아직은 아니라서 그렇다라고 단순히 볼수도 있겠습니다만 저는 위에서 말한 저 '1위 브랜드 애니콜' 이라는 것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삼성이 유독 애플을 견제하는 이유는 바로 애플(Apple)이 이 '1위 브랜드 애니콜' 을 흔들수 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애플은 단순 fancy 제품을 만드는 곳이 아닙니다. 디자인만 그럴싸하고 제품력이 따라오지 못했다면 현재의 지위에 있을수가 없죠. 핸드헬드에서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쌓아온 UX 및 SW 에 대한 기술력과 노하우에 있어서는 삼성전자는 사실 비교를 불허할 정도이죠. 인간의 행동과 마인드를 이해하고 그를 가장 잘 반영하는 UX를 구현하는 SW를 개발하고, 그것들을 아우르는 효과적인 운영체제와 함께 그것들을 완벽에 가깝게 마무리하는 하드웨어 디자인까지, 그야말로 거의 모든 걸 갖춘 업체가 바로 애플입니다. 사실 빈틈이 별로 없습니다. 



특히 아이폰을 비롯한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에 오면서 강력한 모바일 생태계의 전형을 제시하고 전세계 제조사와 운영체제 개발사들의 롤모델이 된 요즘같은 전성기에는 애플이 하는 작은 이벤트 하나, 개선사항 한가지에도 모든 세계가 주목할 정도로 강력한 파워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말한마디에 세상이 떠들석해지고 그런것들이 단순히 이슈화와 마케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용자들의 손에 쥐어져서 경험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사람의 기분을 흐뭇하게 하는 완성도 높은 제품력으로 이어지고 있기에 그런 경험들이 쌓여 상당한 브랜드 파워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동안 애플의 제품을 상대적으로 많이 경험하지 못했던 우리나라 사람들도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 맥북 등 애플의 제품을 맛보면서 그동안 머릿속에 형성되지 못했던 애플이라는 브랜드를 그려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상당히 강력하리란걸 삼성전자도 알고 있는 것이죠. 여기저기에 아이폰이 쥐어지고 애플의 UX와 앱들을 경험하면서 '어라, 꼭 삼성 제품만 좋은게 아니구나?'라는 생각을 하기 시작하죠. 그런 경험들은 LG와 팬택 등 그동안 국내에서 삼성과 경쟁하던 제조사들이 제공하던 경험과는 차원이 좀 다릅니다. 하드웨어 완성도는 물론 그 안의 내용물, 그리고 최고의 디자인 등 특별한 약점 하나 없이 강한 매력을 선사하고 있으니까요.

삼성전자가 걱정하는 것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사회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아이폰을 쓰기 시작하고, 루이비통 샵에 가면 아이폰 악세서리들이 진열되어 있으며, 연예인은 물론 온갖 광고물 등에 레퍼런스 모델로 아이폰이 사용되고 있는 모습에 사용자들이 오랜동안 노출되다보면, 그동안 '삼성 애니콜'이 가지고 있던 '1위 브랜드'라는 자리가 크게 위협당하게 됩니다.

애플 제품은 상당히 사람을 흐뭇하게 하고 만족스럽더라 라는 경험이 퍼져나가게 되면 최소 삼성 브랜드와 동급 혹은 더 나아가 조금 비싸지만 애플 제품이 가장 스타일리쉬하고 좋더라 하며, 지금처럼 팬덤이 생겨나듯 그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를 애플이 가져갈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만에 하나 그렇게 되서 더이상 애니콜이 '1위 프리미엄 브랜드' 자리가 아니라 그자리를 애플에게 내준다면?  그래서 사용자들의 마인드 속에 2위 브랜드로서 포지셔닝이 된다면? 그게 삼성전자가 생각하는 최악의 상황입니다. 그렇게 되버리면 위에서 삼성과 LG의 경우를 예를 들면서 말씀드렸던 상황이 이제 이야기가 달라지는 것이죠. 프리미엄 브랜드가치를 지닌채 2위 브랜드인 LG와 경쟁하던 상황과, 1위를 내준채 2위 이미지로 3위와 경쟁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사람들은 1위와 2위는 큰 격차를 두고 생각하게 되지만 2위와 3위는 그렇게 큰 차이로 생각안하게 되는 습성이 있죠. 그렇게 되면 과거에는 좀더 못한 모델로도 충분히 경쟁을 붙일수 있던 상황에 훨씬 더 똘똘한 녀석으로 승부해야 경쟁이 되는 상황이 됩니다. 더이상 고객들이 무조건 삼성을 선택하는 그런 절대지지를 보내지 않게 되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삼성전자는 수십년간 쌓아온 가장 소중한 가치와 자산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 수많은 돈을 쏟아부으면서 쌓아왔던 1위 브랜드 가치를 날려버리는 순간을 맞고싶지 않은 것이죠. 그런 브랜드가치가 현대사회에선 가장 강력한 자산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자리를 위협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상대로서의 애플을 이렇게 유독 견제하는 이유입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아이폰의 판매량? 그런게 문제가 아닙니다. (오히려 아이폰 도입 이후 삼성 애니콜의 마켓쉐어는 더 올라갔습니다 ^^) 애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때문에 국내에서 1위 프리미엄 이미지에 타격을 입는 순간, 그런 브랜드 가치 하락이 휴대폰 시장을 넘어 다른 삼성전자 제품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면 그야말로 숫자로 표현하기 힘들정도로 엄청난 가치 손실을 입힐 수 있는 '기업 최대의 위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삼성전자, 현재의 자리 수성을 위해 박수를 보내고 싶을 정도로 열심히 노력하고 멋진 경쟁력을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2010/09/03 07:58

TRACKBACK :: http://brucemoon.net/trackback/1198141637 관련글 쓰기

  1. 갤럭시탭, 아이패드가 나오기 전에는 왜 생각못했을까

    ★ Link's Another Side & Story 2010/09/06 14:58

    갤럭시탭, 아이패드가 나오기 전에는 왜 생각못했을까 - 7인치, 안드로이드 OS 2.2를 탑재한 갤럭시탭... 좋아보이긴 하지만.. 아이패드가 없었다면 이런 태블릿PC가 존재했을까...? - 을 시작하기 앞서... 저는 아이패드는 별로 관심이 없고, 갤럭시 탭에도 별로 관심이 없는 IT매니아입니다. ^^ 왜냐면 아직까지는 태블릿 및 모바일 인터넷 기기는 구입하기 적절한 시기가 아닌것 같고... 컨텐츠 역시 최적화되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

  1. BlogIcon 바그신 2010/09/03 09:42

    아. 제가 삼성과 애플의 단면적인 모습만 보았다면. 이번포스팅에서는 다각면에서 업체간의 관계를 이해하게 됐습니다.^^ 마케터의 입장으로서. 확실히 1위 포지셔닝의 영향력은 확실히 2위와는 엄청난 차이가 있는듯합니다. 네이버과 다음이 UV나PV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지만, 영향력면에서 큰 차이가 있듯이요..ㅎ
    삼성의 안타까운점은 저 1위 프리미엄 브렌딩을 유지하기위해 제품으로 싸우는게 아니라, 마케팅으로 대신하려는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삼성의 마케팅은 정말 끝내주게 잘하지만, 그 상품이 잘 못받쳐준다는 느낌입니다. 그게 고객입장에서는 삼성을 더욱 불신하게 되는거 같은데요.. 제 개인적 생각입니다^^

    • BlogIcon bruce™ 2010/09/03 19:10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꼭 마케팅으로만 싸우는 건 아닌것 같습니다. 옴니아 시리즈 만들다가 불과 얼마안돼 갤럭시를 만들어내는것 보면 말이죠 ^^

    • 해리 2010/09/04 17:08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갤럭시 시리즈를 만들었기때문에... 더욱 문제 이지요~
      옴니아 고객분들에게 먼저 대우를 해 주고 나서 갤럭시를 만들었다면... 아이폰은 삼쥐로 2년 3년을 새것처럼? 쓸수 있었습니다. 삼쥐에스는 4가 아닌 5나올때까지 버틸 수 있겠지요 ^^* 저는 바그신님 말씀에 많이 동감합니다. 언론플레이로만... 제가 외국에 있지만 갤럭시 뉴스... 보면 볼 수록 쓴웃음만.. 창피하기만 하기도 합니다...(통신사에서 있기에 조금더... 흠)
      어쨋든 브루스님의 글은 너무 잘 읽었습니다. 정말 단면만 보던 사람들에게 (저를포함) 내면적인 내용을 전달해 주신것 같아요~ 다음에도 좋은 포스팅 해 주세요~

    • BlogIcon bruce™ 2010/09/08 21:5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감사합니다. 해리님 ^^

  2. 미래돌이 2010/09/03 11:00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3. 지리산옆지기 2010/09/03 12:09

    아이폰으로 인해 삼성이 대한민국에서 취했던 휴대폰에 대한 지위가 하루아침에 흔들린게 주 원인이 아닐가요. 저도 아이폰 사용자이지만 한마디로 아이폰을 사용해 보면 그동안 10년넘게 사용한 아나콜이 쓰레기라는 느낌과 돈이 아깝다는 충격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배신감이 확 밀려오죠. 이걸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1위업체인 삼성에 치명적인 결과가 될 것이고 통신시장에서 퇴출될 수도 있죠. 아이폰으로 인해 삼성으로 서는 존재자체에 대한 위기감을 느꼈을 겁니다. 대한민국의 국민들 뇌리속에 아이폰을 자리잡지 못하게 하는 것만이 삼성이 사는 길일 겁니다. 개자식 샘숭

    • BlogIcon bruce™ 2010/09/03 19:14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제가 글을 쓴 요지랑 비슷한 부분을 말씀하신듯 합니다. 삼성이 국내에서 가지고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다른 외산 제조사에는 끄떡 없다가 애플에게는 흔들리는 것을 우려하는 것이죠

  4. BlogIcon 록사마 2010/09/03 12:13

    저는 무엇보다 묻어가기 전략이 아닌가 생각합니다.ㅎㅎ
    단순히 아이폰에 대한 견제 뿐만 아니라 아이폰vs갤럭시 구도를 사람들에게 인식시키는 것.
    주변에서 이런 질문을 많이 하더라구요
    '스마트폰 뭐살까?' 가 아니라 '아이폰4살까 갤럭시S 살까?'
    저는 왜 갤럭시랑 비교하는거지? 라는 생각을 하지만 대부분은 그 둘을 비교하는게 당연한 수순인 것처럼 생각하더군요.

    • BlogIcon bruce™ 2010/09/03 19:15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그런 구도를 만들어가는 것이 삼성의 전략이죠.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기막히게 전개하는 것 같습니다^^

    • nagne 2010/09/04 09:34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그렇죠, 하지만 그것도 고작 국내에서의 입지일 뿐이죠, 세계로 나가면 삼성은 안드로이드 진영에서도 조차 1위를 하지 못하고 있죠, 오히려 HTC 나 모토로라가 힘을 받고있는 실정이죠. 삼성은 장기적으로는 어찌될지 모르겠으나 일단은 이득을 많이 취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게 될 것 같네요. 뭐 그래도 역시 미래는 알 수 없는 거죠.^^

    • James 2010/09/10 00:1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nagne님 안방이 무너지면 끝이죠. 삼성이 뭐 주식보면 외국인이 반수가 넘는다지만 그건 진짜 외국인인지 아닌지도 모르는것이고, 설사 외국인이라도, 삼성은 기업문화나 감성적으로나 한국기업이잖습니까. 이름부터 한국기업이름인데. 그리고 안드로이드에서 1위아니어서 문제있지는 않죠. 어짜피 안드로이드에서 HTC던 모토롤라던 누가 1위던 그건 중요하지않죠. 결국 스마트폰에선 지금까지 사람들의 머리속에선 아이폰이 1위이니 블로그쥔장님의 글처럼 1위이외의 넘사벽 밑으로는 순위따위야...

  5. 2010/09/03 12:22

    오그라든 내 손발은 누가 펴주리...

  6. BlogIcon 녹차향기 2010/09/03 13:03

    피쳐폰을 사용할때 애니콜랜드가 따로 있는 메뉴에 강한(?) 불만을 갖고 과감히 애니콜 브랜드에서 과감히 탈출해 사이언제품만 주로 사용하다보니 개인적으로는 삼성전자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낮아진 느낌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긴 글을 읽다보니 아이폰vs겔럭시의 대결 구도 자체가 상당히 의도된 상황이었고 그 의도는 나름 성공한것 같습니다.

    그 성공요소의 핵심은 많은 아이폰 유저의 마음에서 오는 충족감을 겔럭시S는 동등하게 더 많은 사람에게 심어준것 같아요. 애플이 구매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면 삼성은 눈 깜빡이며 하늘을 보고 있던 몇배의 많은 사람의 마음을 잡아낸것 같으니 삼성에겐 나쁠게 없었떤 마케팅이었던것 같습니다.

    • BlogIcon bruce™ 2010/09/03 19:1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녹차향기님 반갑습니다 ^^ 무엇보다도 열세를 딛으려 누구보다도 빠르게 노력하는 모습은 인정해주고 싶습니다. 비록 많은 IT geek 과 얼리어답터들 사이에서는 아쉬운 소리를 많이 듣는 삼성전자지만 일반 대중들에게는 최상의 브랜드임은 분명하니까요

  7. BlogIcon 태현 2010/09/03 13:14

    어르신들은 여전히 SKT+삼성애니콜만이 최고의 이통사+휴대폰 조합이라고 여기고 계시죠. =)
    현대인은 재화와 서비스를 브랜드로 찾고, 브랜드로 사고, 브랜드로 만족한다는 말이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향후에도 계속될 애플과 삼성의 브랜드 전쟁이 기대됩니다. ㅋ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

  8. BlogIcon 마루토스 2010/09/03 13:47

    1. 아이폰은 일개 핸드폰인 동시에, 절대권력자였던 이통사들의 입김에서 벗어난 첫번째 폰이기 때문입니다. 모처럼 만들어놓고도 와이파이를 강제 제거하던 이통사들에게 이토록 통쾌한 한방을 날렸으니 의식있는 사람들이라면 환호하는것이 당연합니다.
    다른 폰들이 유행타는 폰이라면 아이폰은 패러다임을 변화시킨 폰이니까요.

    2. 견제는 견제고, 묻어가기는 묻어가기죠. 마켓쉐어가 오히려 올라간건 그 전략이 어느정도 먹힌거고..

    3. 애플은 하드웨어와 OS와 소프트웨어와 컨텐츠의 결합으로 세계정복계획을 10년넘게 기획하고 진행시켜오면서 거의 현실화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무서울정도죠.

    4. 삼성이 (국내이통사에 대해서만) 슈퍼 을이라고 한다면
    애플은 전지구적 이통사들에 대해 또하나의 갑입니다. 그 상징이 아이폰이고요..

    5. 삼성이 애플을 견제한다고는 생각되지 않는게 제 생각입니다.
    견제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어요.
    삼성이 SW를 만드는것도 아니고 OS를 만드는 것도 아니고 컨텐츠를 생산하는것도 아니고
    하다못해 "앱"을 만드는 것도 아닙니다.
    한편으론 애플은 LCD를 만드는 회사도 아니고 CPU를 생산하는 회사도 아니고 램을 제작하는 회사도 아니고 하다못해 "전자책"조차 자기네가 안만들어요.

    이래서는 견제하고 싶어도 견제할 방법 자체가 전무하다고 봐야죠.


    그렇다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택은?


    묻어가기입니다. 대결자구도 조성해가면서요. 고독한 도전자 이미지 풀풀 내면서..

    이건 사실 정도는 아니죠.


    정도라 하려면 ...그래요. 누구나 감탄할만한 OS를 자작하고

    사람들이 놀랄만한 독창적이고 편리한 UI를 만들어내고

    모든 컨텐츠를 아우르는 통합온라인샵, 삼성튠즈같은게 있어야 합니다.


    그건 자본이 있다 해서 할수있는게 아닌게 문제죠.

    애플 외에 단 한곳도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는게 그 증거고요.


    애플에게 있어 아이폰은 세계정복을 위한 수단중 하나일뿐인데

    삼성을 비롯한 다른 핸드폰 제조사들은 핸드폰 마켓쉐어만 보고 있으니


    이러다간 정말 개벽이래 최초로 진정한 의미에서

    미디어 컨텐츠 세계정복이 일어날지도 모르겠습니다.

  9. BlogIcon 니오 2010/09/03 14:42

    any call.. 아무때나 전화하라는.. hooker를 돌려 말하는 속어이기도 합니다.

    알고 쓰는걸까요. 아님 모르는체 하는걸까요?

  10. 애니카 2010/09/03 16:49

    애니콜? 그거 진즉에 망한 브랜드 입니다. 아이폰 상륙했을때 말이죠.시장을 선도하지 못하는 브랜드는 지금까지 최고의 자리에 있다 할지라도 내일에 바로 망하는겁니다. 스마트폰에 애니콜 붙이면 안 스마트 하지요. 아이폰 나오기전에 삼성에서 스마트폰만들고 애니콜딱지 붙였으면 지금도 최상급 브랜드의 위치를 유지했겠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수많은 럭셔리 자동차 회사들이 이름만 남은채 망했지만 벤츠만은 지금껏 최상위 브랜드 입니다. 벤츠가 최초 자동차 발명가란 명성에 안주했다면 진즉에 망했겠지요. 다른 기업들이 감히 따라오지못할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도 내일을 주도할 기술에 오늘 투자하지 않으면 내일의 지위는 유지되지 않습니다. 삼성은 한국내 최고기업이란 자리에 안주했지요. 한국의 정치와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무소불위의 힘을 가졌으니 안주를 안하는게 이상하겠지요. 그것이 사상누각임을 아이폰태풍에 드러나 버렸습니다. 지금나오는 삼성의 제품들은 눈물나리만큼 애플의 모든것을 베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애플을 베낄것이고 오늘 베끼고 나면 내일또 베낄것이 생길것이고 그러면또 밤새워서 베낄것입니다.
    참으로 오랫만에 들어보는 애니콜 .. 그것은 진즉에 과거의 영광입니다.

    • BlogIcon bruce™ 2010/09/03 19:23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상대적으로 안주한 것으로 보이는 부분은 맞죠. 애플이 속으로 엄청난 준비를 해온것이니까요.
      다만 조금 늦었지만 벤치마킹 할것은 하면서 밤새 땀흘리는 분들의 땀방울을 무시하고픈 생각은 없습니다. 크게 생각하면 다 저희 가족들이니까요. 냉정하게 지적할 것은 지적해야 하지만 박수쳐줄 부분 또한 있지 않을까요?

      포스팅 논점과는 어긋난 부분입니다만 짧게 말씀드렸어요 ^^

  11. 옥주발 2010/09/03 17:05

    언제부터 따라하고 베끼는 걸 견제라고 불렀나요 ? ㅎㅎ

  12. BlogIcon Jeff 2010/09/03 17:05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여러방향으로 생각해볼수 있겠네요
    이전엔 무조건 비판, 비난하고 봤었는데
    이렇게 생각해보니 삼성의 움직임이 납득이 가네요

    그렇다고 삼성이 잘했다는 뜻은 아니지만요 ㅎㅎ

  13. 로코 2010/09/03 17:53

    잘못 아시고 계신듯 삼성 vs 애플 이 아니라

    애플 vs 구글 , 모든 휴대폰 업체 , 닌텐도 , 소니 등등 임

    하루 강아지가 사자 보고 짓는 형국임..

    • BlogIcon bruce™ 2010/09/03 19:24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일단 국내 이야기였습니다. 국내에서 펼쳐지고 있는 구도에 대한 이야기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4. 그래요난널사랑해 2010/09/03 20:00

    그거슨 아이폰에 묻어가기전략...

    티옴니아2 팔아먹은것좀 보3...

    애플을견제하는 삼성보다

    LG가 더 불쌍하네요

    견제를 못할정도에 이르렀네요 쯥

    휴대폰부문에서 LG가 자꾸 삼성한테진것도

    브랜드가치라는것 정말 공감되는군여...

    괜찬은 엑스캔버스는 냅두고 새 TV브랜드 인피니아 런칭하면서

    첫인상부터 심히구렸던 싸이언은 왜 계속쓰는지

    LGT가 LGU+로 바꾸면서 좆구린이미지가 많이 희석됐는데

    그냥 새 브랜드런칭하지 왜 궂이 싸이언을 계속쓰는지

    일단 LG전자는 물갈이할곳이 너무 많다는게...

    심히딸린 마켓팅실력이나 우유부단한 경영진들

    기업PR팀 부문등등등등..

  15. 눈씨 2010/09/04 09:43

    말 그대로 삼성을 똥줄타게 하는 애플이지요.

    단순히 매출하락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까지 만들어오고 조작(?)해온 한국 최고의 브랜드가

    일개의 핸드폰 하나로 이리도 난리를 떨게 한적이 없었으니까요.

    국내 레드오션의 최강자 삼성이 더 좋은 회사와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서 많은 것을 배웠으면 합니다.

    국내 브랜드에서 배신감 느끼는건 이제 그만하고 싶어요. 저 역시 어쩔 수 없는 한국인인지라 국내브랜드가 발전하길 기원합니다.

  16. BlogIcon 베쯔니 2010/09/04 10:35

    2년전까지만 해도 핸드폰은 삼성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지금 하고있는 마케팅으로 이미 삼성은 제 마음속에서 떠나 버렸습니다.

    최고의 브랜드에서 최악의 브랜드로
    지금 삼성하면 생각나는 이미지는 카피, 배신, 언플 이런것 밖에 떠오르지 않네요....

  17. virus.... 2010/09/04 10:58

    이 글을 단순히 한국에만 국한해서 적은 것이라면 좀 실망스런 내용입니다.

    국내만 놓고보면
    안마당 웅덩이 고기는 모두 내가 잡아야겠다는 놀부 심보외는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견제니 묻어가기니---솔직히 이런 말 해주기도 아깝지요.

    애시당초 프론티어 마인드란 없는 놈들이라 앞서기는 놈 부지런히 따라가는 건 이해합니다.
    --기능은 좀 떨어지더라도 싸게 많이 팔 수만 있다면 승산이 있다--

    그런데, 이 전략이 삼성먼의 전유물은 아니라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는 겁니다.
    그 방면의 전문가는 따로 있지요.

    중국 화웨이가 프로요 기반의 안드이드폰을 10만원에 팔겠다는 기사가 있더군요.
    이제 이 방면의 전문가가 등장한 겁니다. 그것도 하나가 아닌.

    삼성은 애플을 견제할 게 아니라
    이것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그야말로 최선을 다 해야 할 겁니다....

    • BlogIcon bruce™ 2010/09/08 21:54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글쎄요. 일부 벤치마킹을 하는것도 인정하지만 그런걸 누구보다도 잘 하는것도 탁월한 능력이죠. 그렇게까지 폄하하는데에는 동의 못하겠습니다 ^^

  18. 에스텔 2010/09/04 11:47

    솔직히 삼성이 클수있던 비결이 저런 고도의 마케팅 전략때문이죠. 또 반대로 공돌이계의 대기업(솔직히 삼성보다 기술력은 좋았지만 언제나 삼성에게 밀렸죠. 브랜드의 파워때문에요.) LG가 성장하지 못한 이유를 설명할수 있는 증거가 아닌가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삼성이 2위로 밀려났으면 좋겟네요. 정신좀 차리게 말이에요.

    • BlogIcon bruce™ 2010/09/08 21:55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순위가 어떻게 매겨지든간에 제대로된 경쟁자 만나서 좀더 좋은 제품이 경쟁적으로 나오고 있으니 소비자로선 즐겁군요 ^^

  19. 30대 말기 2010/09/04 13:25

    20년만 있으면 애플빠가 어르신이 됩니다.

  20. 옴그루 2010/09/04 14:25

    정말 잘 보았습니다.
    결국 SS는 최선의 선택이었지만 최악의 선택을 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군요...

  21. 철수야 2010/09/05 05:59

    박수?
    삼성이 그 브랜드가치를 지키려고 노력하는 그 이면에 오직 삼성가의 기름진 뱃살만 실룩실룩커지고 사회정치적인 암덩어리가 되어 나라의 폐악이 되고 있다...그것이 삼성과 애플 혹은 구글 등과의 차이이다..애플은 적어도 미국에서 암덩어리라는 표현은 하지 않을 것이다...그러나 삼성을 두고 보면 이미 저변에 그리 생각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그 자체만으로 삼성은 스스로 존재가치를 상실해 가는 노후한 기업일 뿐이다...삼성 아니면 안되..라고 생각하지도 말자...삼성같은 기업 얼마든지 있다...다만 삼성의 그늘과 폐악에 가려져 있을 뿐...삼성이 없어지면 그 빈자리에 푸릇푸릇한 새로운 제대로 된 기업조직이 무럭무럭 자라날테니...

    • BlogIcon bruce™ 2010/09/08 21:58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무슨 말씀인지 이해가 갑니다. 삼성은 그렇게까지 표현되고 있는 그 부분에 대해 책임지고 바꿀것은 바꿔야한다고 보네요

  22. 애휴 2010/09/05 08:37

    갤럭시S 덕분에 이제 다 이미 지난 얘기죠.

  23. 2010/09/05 13:58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그나저나 엘지는 어디로 가고있는 걸까요??
    마치 한반에서 삼성이랑 엘지가 신나게 주름잡고 있었는데 애플이라는 도시아이가 전학와서
    엘지는 잊혀지는 그런 모습같아요ㅡ ㅡ;;

    • BlogIcon bruce™ 2010/09/08 21:5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LG는 지금 한참 거듭나려는 시도를 하고 있죠. 깜짝 놀랄 모습으로 등장할수도 있을겁니다. 윈도우폰7 진영에서는 가장 앞서 나가고 있구요...

  24. BlogIcon 여노 2010/09/05 20:05

    한때 SKY 브랜드의 전성기 시절에.. 삼성이 지금의 애플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스카이를 견재하기도 했었죠... 그결과 SKT 물량 제한등등의 이런저런 조치가 취해지기도 했었고요..

    이런저런 기업들의 적과 적이 아닌 존재를 나누고 싸움과 견재를 하는 방식이 참 재미있습니다. ㅎㅎ 소비자인 저는 구경하다가 좋고 싼 제품나오면 냉큼 사다 쓰면 되죠 ㅋㅋㅋ

    • BlogIcon bruce™ 2010/09/08 22:0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이바닥 좀더 들어와서 살펴보다보면 재밌는 상황들이 많죠 ^^ 이 포스팅과 같은 이유로 SKT까지 함께 애플과 KT를 견제하는 모습도 재미있구요

  25. 천지개벽 2010/09/06 14:36

    저의 견해는 단순하게 1개의 제품군인 휴대폰(스마트폰 포함)의 Name Value의 문제가 아닌것 같습니다. 애플이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나 애플빠 아님/ 애니콜 M-4650 유저임) 오히려 cloud cumputing에 가깝습니다. 이는 샴숑의 입장에서는 그동안 컴퓨터 부문에만 겹쳐있던 사업영역이 휴대폰(스마트폰) 뿐만아니라 MP3/인터넷TV 에서도 사업영역이 겹친다는.. 그리고 애플의 선도적 시장 선점 마케팅에 대한 우려에서 이렇게 민감한것이라 봅니다.

    • BlogIcon bruce™ 2010/09/08 22:02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맞습니다. 포스팅 말미에 썼습니다만 이걸 시작으로 거의 모든 부분에서 맞서게될 경쟁상대라 더더욱 견제하는 것이죠

  26. 볼수있을까 2010/09/06 20:37

    잘읽었습니다. 무슨말을 하시는지도 잘알았구요. 근데 얘기중에 최악의 상황인 삼성이 2등이 되는상황 왠지 기대되네요. 좀 비아냥거리면 유토피아랄까 ㅋ...

  27. barvy 2010/09/11 12:20

    대략 90년대에 삼성의 목표는 타도 쏘니였습니다 글에도 언급하셨듯이 '그래도 삼성이니까...' 라는 생각은 그당시에는 쏘니가 최고 라는 사회적분위기가 조성되어있었습니다 불과 수년만에 테이프에서 씨디로 씨디에서 mp3로 넘어오면서 쏘니는 대부분의 가전사업에서 삼성과 엘쥐에게 주도권을 내주었죠. 그런점에서. 창의적이지못하고 남 뒤만 졸졸 따라다니다가 시대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적응해서 한 나라만의 기업이아닌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한 삼성의 힘은 정말 대단하다고 봅니다 그런점에서 현재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삼성위치는 아직 중간정도에 머물러잇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1위는 못할지언정 애플정도는 삼성이가볍게넘어설수 잇을것이라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애플의 폐쇄적인 소프트웨어 정책으로는 삼성의 이미테이션 전략과 발빠른 대처능력 앞에서 뒤쳐질수밖에 없다고 생각되네요. 중요한건 이미 삼성이 애플뿐만아니라 다른경쟁업체를 상대로도 행동하고있다는거죠 그런면에서 삼성이 정말대단하다고 봅니다.. 생각을 많이하게해준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 BlogIcon bruce™ 2010/09/12 12:24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사실 저는 애플이 폐쇄적이라는 의견들에 동의를 안하는 편입니다. 물론 글자 그대로는 맞지만 closed 라는게 꼭 나쁜건 아닌데 폐쇄라는 의미를 사람들은 안좋은 의미로 쓰더군요.
      끝내주는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이 레시피 공개를 안한다고 비난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봅니다. ^^

    • 가가멜 2011/05/11 19:5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앱 개발자로서 애플이 폐쇄적이다란 사실에 전혀 공감이 안가는군요.
      SKT, KT, 삼성등 대기업이 슈퍼 '갑' 흉내내면서 소프트웨어 쓰레기 값으로 가져다 쓰는 행태가 폐쇄적인거지요.

      애플은 우리 개발자에게 신세계를 보여줬습니다.

  28. 김현철 2010/09/28 14:01

    좋은 글 감사합니다.

  29. gogo 2010/09/30 23:20

    글 잘읽었습니다.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인데 균형잡힌 시각으로 작성하셨네요 ^^

  30. 신밧드 2010/11/14 09:51

    스스로 제 무덤을 판 해외에서는 쓰지도 못하는 애니콜브랜드 이미지는 그냥 견공에게나 줘 버리라고 하고 싶네요. 서비스가 좋긴 개뿔. 그렇게 서비스가 좋았으면 섭스센터에 버리고도 오고 중고로도 못팔아 서랍이 넣어놓은 폰은 애니콜이 아니고 딴 폰인가. 사람들이 예전같지 않게 언론보도를 크게 신뢰하지 않고 사실이든 아니든 그들의 언플질을 의심하기 시작한 순간부터 그들의 이미지는 몇달 몇년 잘해서 회복하기 어려운 상태가 된겁니다. 애플빠인 제가 구입한 애니콜 피처폰과 스마트폰이(다른국산폰 제외) 열개도 넘는데 가장 애니콜에 대한 안티가 되어버린건 아무리 봐도 그들이 자초한 것이라고 밖에요. 고객의 수준을 너무 낮게 본 듯.

    • BlogIcon bruce™ 2010/11/14 16:2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언플을 통해 커버하려고 하는 부분이 분명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것들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그게 주객이 전도되어 본질적인 경쟁력을 좌우하는 품질보다 더 우선시 되버리면 문제가 되겠지요 ^^

  31. 시나몬초코 2010/12/15 16:51

    왜 애플..애플.. 하냐면,
    일단 디자인이 최고죠, 깔끔함과 심플함
    그리고, 두번째로는 사용감이죠 (터치감, 반응속도 등..)

    삼성, 당연히 애플을 견제해야 합니다
    까딱 손놓고 있으면 큰일이죠,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은 듭니다 ㅎㅎ

    옛날에야, 애니콜 최고다, 삼성핸드폰이 진리다..
    저희 아빠만 해도, 삼성 핸드폰이 최고랍니다. 튼튼하다고..
    저역시도 그렇게 생각해 왔죠, 그래서 가격이 좀더 비싸도 이해를 했구요
    (왠지모를 묵직한 느낌과 든든한 느낌 이랄까??)

    근데 지금의 그 튼튼함의 애니콜은 옛날이라는거죠 ㅎㅎ..
    종종 가격이 좀 저렴하거나 보급형의 핸드폰을 보자면..
    이거... 정말 애니콜 핸드폰이 맞을지, 의심이 될정도로 허접한 핸드폰도 있더라구요
    뭐, 무조건 보급형이 그렇다는건 아니고,
    전체적으로 봤을때 그런 핸드폰들도 있었더라.. 라는거죠

    그래도 지금까지도 삼성의 A/S 하나만 믿고 신뢰하시는 분들도 꽤 있으시죠 ^^
    ↑ 현재진행형 이죠 ㅋㅋ
    근데 전 A/S받으러 갔을때 , 아직은 그렇게 최고의 대접을 못받아 본듯 하네요 ㅎ..

    저도 현재 아이폰4를 사용한지 한달도 안됐지만, 좋긴 좋더라구요
    뭐, 신세계 라던 분도 있는데,
    전 그정도 까진 아니였구요,

    좋긴 좋은데,
    친구의 갤럭시K가 부러울때가 있었죠..
    역시 한국 사람은 한국 제품을 써야해,
    혹은, 노키아 스마트폰까지 써본 저로썬,
    역시.. 자기나라 제품을 써야지 편하구나.. 하고 느꼈다죠

    예를들어, 핸드폰 고리구멍이나.. 충전 연결 단자.. 분리형 베터리..
    뭐 등등.. ㅋㅋㅋ

    핸드폰고리는 실리콘케이스 구멍에 걸어두고 쓰고있구요
    뭐 나머진.. 감수해야죠 뭐 ㅋㅋㅋ

    그래도, 오줌액정이 아닌, 운좋게 양품으로 저로썬,
    아직 불만사항은 없네요

    친구의 갤럭시K의 버벅거림을 보면서 흐뭇.. ㅋㅋ

    아, 그리고
    일개 핸드폰 일뿐일지도 모르지만,
    이것도 하나의 문화가 될수 있다고도 생각이 드네요

    뭐, 또 어떻게 생각하자면 일개 핸드폰일 뿐이기도 하네요

    이런저런 평을 하면서 글을 써놓고 보니
    왠지, 핸드폰에 내가 묶여있는듯한 느낌이 ㅋ...

    하지만, 전 몇달에 두어번 정도 핸드폰을 집에 두고나와도 당당하게 말하는 뇨자이며,
    누구한테 연락이 왔을까봐 전혀 ~ 안절부절 하지않는 뇨자이기도 합니다 ㅋㅋ

    암튼간에..
    삼성은 아직 애플 따라오려면 멀었다고 생각이 드네요..ㅎㅎ

  32. 삼성은 2010/12/26 19:58

    전자제품을 잘 만드는 '제조업'의 한 기업일 뿐입니다 인터넷뉴스 '에이빙뉴스'에서도 지적 했다시피 삼성 LG가 우리는 물건만 잘 만들고 파는 '제조업'기업일 뿐이다가 문제의 핵심입니다 스마트폰의이유는 물론 애플의 순수 비지니스적인 측면에서 융합과 위기의식에서 나왔지만 그저변에는 참여 의식입니다. 컴퓨터 보다 접속이 쉽고 이용가치가 무한한 스마트 디바이스는 어쩌면 삼성 LG같은 제조업영역에서만 활동하는 기업들에게는 눈에 가시지요 스마트의 이면에는 할머니 할아버지 꼬맹이 재래시장에서 활동하는 모든 상인들 모든 대기업 중소기업 할 꺼 없이 기회의 창구니까요 삼성전자 사장이 아이폰 나왔을 때 했던 말이 그가 하드웨어에 쩔어 있는 어쩔 수 없는 제조기업의사장일 뿐일 수 밖에 없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식은 좀 더 고급화 될 겁니다 싼 거 사려면 가격경쟁력 있는 차이완 제품을 사든가 아니면 비싸더라도 내구성 있고 질 좋은 제품 사려면 일제거 살 꺼다. 삼성이 자기 자리를 안 내놓는 거만 보면 이미 싹수가 보이죠. 자기살을 깎지 않는 한 삼성의 미래는 어둡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문제인식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는 이상

  33. BlogIcon 우주오빠 2012/11/17 12:42

    삼성이든 애플이든 협력사를 쥐어짜서 만들어진 부산물이라 무척이나 안타깝습니다.
    브랜드만 1위가 되지 말고 같이 하고 싶은 기업 1위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BlogIcon bruce™ 2012/11/17 20:56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모든 면에서 다 인정받을 정도로 '좋은' 기업이 1위를 하기란게 정말 어렵나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인거 같아요. 정말 '좋은' 분들은 적어도 속된 잣대로는 1위로 성장하진 않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