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mart Phones

겉과 속이 모두 순수한 녀석, 넥서스S





구글이 내놓은 두번째 레퍼런스 안드로이드폰, 넥서스S.
세계 최초로 안드로이드 2.3 인 진저브레드 (GingerBread) 를 탑재한 채로 출시하는 스마트폰이자, 이런 구글의 레퍼런스폰을 다름 아닌 삼성전자에서 맡게 되어 더더욱 국내 유저들에게는 많은 주목을 받았었죠. 갤럭시 시리즈로 인해 안드로이드폰에 있어서는 상당한 수준의 완성도를 보여줬던 삼성이기에 개인적으로도 많은 기대를 했던 녀석입니다.

그 넥서스S를 사용해보게 되서 이녀석에 대한 이야기를 종종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레퍼런스폰이 가진 장점이라고 하면 많은 시간이 지나도 구글의 지원이 가장 우선된다는 점이겠죠. OS업그레이드도 가장 빠르고 모든 안드로이드의 기준이 이 레퍼런스폰을 기준으로 제시되기에 그 어떤 다른 폰을 쓰는 것보다 서비스 지원에 있어서는 괜찮은 선택일 것입니다. 그것도 HW A/S가 뛰어난 삼성전자까지 이번에는 뒤에 버티고 있으니까요.




레퍼런스폰이어서 그런지 박스의 느낌은 첫번째 레퍼런스폰이었던 넥서스원(Nexus One)과 다소 흡사합니다. 예전에 넥서스원을 받아들때에는 저 4가지 색상을 가진 박스 테두리 (구글의 브랜드 컬러죠) 가 꽤 촌스러워 보였는데 자꾸 보다보니 좀 정이 드는군요 ^^

오늘은 이 Nexus S의 디자인 이야기부터 풀어나가겠습니다.
 



첫 느낌은 '상당히 부드럽다' 입니다.
전반적인 룩(LOOK)은 기존 삼성 갤럭시 시리즈와 흡사하긴 하지만 그 갤럭시A나 S보다도 라운드값을 많이 줘서 전반적으로 상당히 부드럽습니다. 날카로운 엣지 부분 없이 모든 부위가 둥글둥글하죠. 때문에 아주 심플한 블랙임에도 첫인상은 꽤 여성스럽기까지 합니다.

뒷면 하단은 삼성 특유의 힙(hip)이 있습니다. 볼때마다 잘 다져진 엉덩이 같아서 저는 힙이라 부르는데요 ^^ 저 부분때문에 굳이 삼성 로고가 없더라도 이것은 made in samsung 이라는 걸 말하는 일종의 아이덴티티 역할을 합니다.




좀더 슬림해지는 윗쪽으로 오면 마치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비행기의 앞머리처럼 소프트하게 마무리되어 있죠. 확실한 각을 살리는 느낌을 좋아하는 분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시기 마련인데요, 손끝에 뭐하나 걸리는 것 없이 모든 부위가 소프트 아이스크림처럼 부드럽게 마무리된 이녀석, 실제로 손에 쥐어보면 느낌이 꽤 좋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심플하게 생긴 이 넥서스S의 라인은 미니멀(minimal)한 디자인 좋아하는 분들은 꽤 괜찮다고 평가하시더군요. 숨막히는 뒷태는 아니지만 계속 두고 볼수록 질리지 않고 좋아할만한 디자인이라 생각됩니다.

그런 특징은 이 뒷태뿐만 아니라 전면부에서 더 드러납니다.

  


다른 폰에서는 어렵지 않게 볼수 있는 그런 덕지덕지 붙은 앞면 로고... 넥서스S에서는 찾아볼수가 없습니다. 제조사 및 통신사 로고가 전면에 일체 없이 그냥 깨끗합니다.

전원이 안들어온 상태에서는 아예 아무것도 안보이고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까맣습니다. 특히 수퍼 아몰레드 (Super AMOLED) 액정이 회색으로 반사되는 일반 LCD와 달리 새까만 블랙에 가깝기때문에 그 깨끗한 일체감이 더 크게 느껴지게 되는데요. 때문에 다소 심심하기까지 한 이 넥서스S의 전면부, 지금까지 나온 스마트폰들중 가장 미니멀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 넥서스S 는 또한 다른 스마트폰에는 없는 이녀석만의 특징이 있는데요, 바로 세계 최초로 Curved Glass, 즉 곡면 글래스를 채용했다는 점입니다.

사진에서 느껴지시죠? 넥서스S 의 액정은 약간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오목 렌즈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그렇게 오목한 모양의 글래스를 채용하고 있는 것이죠




이렇게 옆에서 보면 더 잘 보이실 것 같습니다. 좌우 끝이 더 높고 가운데가 가장 낮은 그런 곡면 글래스를 채용했습니다.

곡면 글래스를 채용하는데서 오는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액정에 흠집날 확률이 보다 적습니다. 액정이 아래쪽에 오도록 뒤집어 놓을때도 많은데요, 이녀석은 오목한 형태인 덕에 액정이 조금은 떠있는 상태가 됩니다. 때문에 테이블에 있는 작은 이물질로 인해 흠집이 날 확률이 더 적죠
  • 통화시 착용감(?)이 좋습니다. 마치 얼굴에 착 감기듯 얼굴 곡선을 따라 형성되는 곡면 글래스의 라인때문에 통화시 착용감이 좀더 좋습니다. 그것때문인지 통화감도도 왠지 더 좋은것 같은 착각(?)도 드는군요 ^^
대신 이녀석, 일반 저가형 액정보호 필름은 붙이기 꽤 까다롭습니다. 양 끝이 이렇게 올라와있다보니 싸구려 필름들을 붙여본 결과 그 양쪽이 떠버리네요. 그래서 저도 처음에 필름 좀 저렴한것 가지고 시도하다가 그냥 떼버렸습니다 ^^




곡면 글래스때문에 착용감이 좋다보니 손에 이렇게 쥐고 있는 그립감까지 도움이 되는듯한 느낌입니다. 

곡면 글래스를 적용하려면 그 기술도 어렵겠지만 그만큼 전체적인 체감 두께는 손해볼수밖에 없기때문에 제조사로서도 결정하기 힘든 부분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부분을 감수한다면 보다 사용하기 좋고 착용감이 좋은 이 곡면글래스의 장점이 있기에 많은 follower 들을 만들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자신만의 색깔을 드러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칫 너무 심플하게 마무리한듯 한 이 넥서스S 에 이 곡면 글래스 특징마저 없었다면 레퍼런스폰이라는 의미 외에 삼성전자의 라인업 내에서 별다른 특징을 찾기가 힘들었을수도 있었을텐데요, 반대로 지저분한것 없이 심플한 기기를 찾는 분들에게는 그런 디자인과 함께 곡면 글래스의 장점까지 있다고 볼수도 있겠죠.

세계 최초의 진저브레드 폰이자 세계 최초로 곡면 글래스를 적용한 스마트폰, 넥서스S (SHW-M200S, M200K) 는 레퍼런스폰답게 아주 순수한(?) 속을 가지고 있는데다 겉모습도 그에 어울리게 아주 순수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제 넥서스S 의 홈스크린 역시 이렇게 아주 미니멀하게 해줘야 어울릴 것 같아서 지금현재 이렇게 쓰고 있는데요 ^^ (진저브레드 순정 런처에다가 Digital Clock Widget만 마켓에서 깔았습니다)

괜찮죠? ^^

앞으로 이런 순수함을 가진 녀석이 이런 겉모습에 감추고 있는 매력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좀더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Icon kkolzzi M/D Reply

    기능적인 측면은 모르겠지만,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눈길 가는데요.

    • BlogIcon bruce ✈ M/D

      네. 기능이야 뭐 안드로이드면 다 똑같죠. 다만 진저브레드가 최초로 올라갔다는 것과 여기에 탑재된 NFC가 앞으로 만들어낼 차별점에 주목해야 할것 같아요

  2. PARO M/D Reply

    삼성이 갤럭시로 안드로이드폰에 상당한 수준의 완성도를 보인것과 본 넥S와의 연관성은 잘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넥S는 삼성이 하드웨어를 구글이 프로그램을 담당한 걸로 알고 있어서요.
    그렇다고 한다면 블로그 시작부분의 언급은 남들이 보기에 어쩌면 오해의 소지가 다분한 '사족'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BlogIcon bruce ✈ M/D

      음.. PC처럼 하드웨어만 뚝닥 만들면 그 위에 MS가 윈도우만 얹으면 돌아가는... 그런 양상과는 좀 다릅니다. 제조사가 안드로이드를 가져다가 많은 부분 손을 대면서 맞춰나가야 하는 부분이 있죠. 그래서 각 제조사마다 조금씩 기능도 다르고 UI도 다르고 하게 됩니다.
      넥서스S도 구글 브랜딩이긴 하나 개발만 놓고보면 삼성이 삼성폰 만드는것과 별 차이는 없을겁니다

    • 무전독식 M/D

      저도 부르스님 댓글에 사족을 달자면,
      흔히들 삼성의 스마트폰에 대한 평가는 하드웨어는
      잘 만들지만, 그위에 올라가는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항상 말들이 많았죠,,,
      흔히들 말하는 최적화라는 부분에서,,,,

      결과적으로 부르스님이 말씀하는 갤럭시로 보여줬던 완
      완성도라는 부분은 하드웨어적인 완성도가 아니였을가
      까하는 지레짐작입니다.~~ (물론 꾸준한 업데이트를 토
      통해 s/w 적인 완성도도 많이 올라간듯하지만)

      결국 부르님의 말씀은 삼성은 H/W 만 열심히 잘 만들면, 항상
      삼성제품에서 말 많았던, S/W적인 최적화는 레퍼런스폰인 관계로
      구글에서 어련히 알아서 최적화 해주기에(그 어떤 제조업체 보다 최적화 부분에서는 안드로이드를 만든 구글이 젤 잘하겠죠) 기대가 된다는 말씀인듯,,,,,,,,,,,, 브르스님의 팬중 1명이 소주 1병 후에~~~

    • PARO M/D

      구글에서 기기의 세부스펙을 제조사측(넥원은 HTC/넥S는 삼성)에 주문하는 것이 아닌가해서 댓글을 달았던 사항입니다.

      레퍼런스 폰이이기에 '제조사측에서 이런이런 스펙으로 만들겠다가 아닌 구글측에서 이런이런 스펙으로 만들어달라'가 아닐까 합니다.

      제가 이부분에 대해 이해를 잘못하고 있는 것인지..

  3. ㄹㄹ M/D Reply

    제가 듣기로는 이번에 레퍼런스폰을 삼성이 개발하게 되면서 구글의 OS에 대한 접근권한이 높아져서 보다 심도깊은 이해를 하게 되었다는 등의 이야기를 하던데요. 어떤 의미인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그냥 단순히 OS를 받아서 까는 것이 아니라 OS를 자세히 이해하고 이에 최적화되게 기기를 제작하고 설계한다는 의미가 아닐까 합니다.

  4. 함박웃음 M/D Reply

    곡면 글라스는 상당한 매력이 느껴지는데요?

    여타의 스마트폰과 차별성을 저렇게도 만들어 갈 수 있군요.

    저 차이가 별것 아닌거 같지만, 상당히 커보이기도 합니다.

    말씀대로 팔로워가 만들어질지 관심이 갑니다.

    좋은 글 항상 감사드립니다. ^^*

    • BlogIcon bruce ✈ M/D

      수율이 어느정도 나올지 저도 궁금합니다. 그 장벽이 꽤 된다면 쉽지 않아보이기도 해요

  5. 산돌이 M/D Reply

    좋은점과 특징만 나열해주셔서 좀 많이 아쉽습니다. 저두 브루스님의 리뷰를 보고 혹했는데 카페 실사용자들의 사용기를 보고 좀 많이 실망했군요. 앞으로는 단점과 개선점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 BlogIcon bruce ✈ M/D

      글쎄요.. 어떤 점들을 많이 지적하던가요? 아예 없는 기능 외에는 딱히 '단점'이라고 표현할만큼의 불만은 실제로 느끼기 힘들었는데요...
      너무 스탠다드해서 좀 심심하긴 합니다만 ^^ 이정도 폰에 많은 불만을 얘기할 정도면 글쎄요 그 어떤 폰을 줘도 그분들은 그러실것 같은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