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mart Phones

스마트폰으로 손그림 일러스트 연습하기 (갤럭시 노트 엣지)





누군가와 어떤 아이디어나 대상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할 때 글과 말보다는 그림이 훨씬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회사 안에서 다양한 미팅이 진행될 때도 그런 경우가 많죠. 백날 말로 하는 논쟁보다 누군가가 그걸 시각화하는 그림을 보여주거나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면 한 방에 끝날 일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아이디어 미팅을 할 때는 꼭 디자이너와 함께 하라는 조언을 하곤 하는데요.


그렇게 그때그때 간단히 손으로 스케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아빠들이 아이들과 친해지는 방법으로도 이런 손그림 스케치는 아주 좋습니다.

애들은 그림으로 많은 걸 표현하고 또 그걸 좋아하죠. 심심풀이로 아이들과 같이 그림을 그려도 좋고, 아이들에게 뭔가를 설명할 때도 슥슥 그림을 그리면서 이야기하면 훨씬 더 아이들이 주목합니다.

 

 

 

 

그리 잘 그릴 필요는 없지만 어느 정도 숙달이 되면 훨씬 더 좋겠지요. 기본 정도는 그릴 자신이 생기니까요.

그래서 저도 이런 손그림 일러스트 책을 구매해서 연습도 가끔 하고 그럽니다. 연습하기 가장 좋은 것은 뭔가를 보고 따라그리는 것이거든요. 그런 손그림 샘플들이 많은 책이 좋은 연습장이 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최근에 좀 이 연습을 게을리하고 있어요. '하루에 그림 한개'라는 모토로 연습을 시작했는데 잘 안지켜지더라구요.

그림 연습장을 가지고 다니면서 한다고 하는데 저 책까지 꺼내쓴다는 것이 은근 번거롭기도 하고 공공장소에서는 약간 눈치가 보이기도 하더라구요 아직은 ^^

 

그래서 전보다 훨씬 더 못하고 있었는데 최근 이걸 다시 보완할 수 있는 도구를 찾았지요.

 

 

 

 

바로 이녀석입니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플래그십인 갤럭시 노트 엣지 ^^

 

물론 S펜을 가진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은 더 이상 특별한 기능이 아닐 수 있습니다만, 여전히 그림을 그리는 데 있어 손가락이냐 펜이냐는 그 차이가 극명합니다. 오늘은 그런 진부한 얘기를 드리려는 것은 아니고...

 

위에서 말한 그런 손그림 일러스트 연습을 갤럭시 노트 엣지에 있는 S노트를 통해서도 하기 꽤 좋다는 것입니다.

 

S노트에 숨어있는 아이디어 스케치

 

S노트를 실행해서 글씨를 쓸 수 있는 편집 화면에 들어가보세요. 거기서 메뉴>삽입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여러가지 오브젝트를 삽입할 수 있는 메뉴인데, 그 최하단에 '아이디어 스케치' 라는 것이 있습니다.

만약 안보인다면 기본으로 설치가 안된 것이니 삼성 갤럭시 앱스 (Galaxy Apps) 에 가셔서 '아이디어 스케치'를 다운받으세요. 그러면 보일 겁니다.

 

이 아이디어 스케치를 이용하면 맨 위에서 말한 그런 연필 일러스트 그림을 연습할 수가 있죠.

 

 

 

 

이렇게 그림을 보며 따라 그려볼 수가 있습니다.

 

원래 아이디어 스케치는 다양한 손그림 스케치들을 S노트에 삽입하면서 그걸 활용해서 메모나 추가적인 그림을 만들어보라는 의도로 넣은 기능인데요. 마치 파워포인트에 있는 클립아트처럼 말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 기능을 찾았을 때 바로 생각난 것이 바로 손그림 연습이었어요

 

 

 

 

손그림 일러스트 전문 작가가 그린 이런 수많은 그림들이 가득 차 있습니다.

기본으로 포함된 그림 외에 메뉴를 통해 추가적인 그림들을 바로 다운받을 수가 있죠. 모두 무료입니다.

 

카테고리도 상당히 다양한데요. 몇가지 샘플만 아래 보여드릴께요

 

 

 

 

 

다양한 표정과 동작을 표현하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사물들과 자동차

전세계 유명한 건축에서부터 풍경까지

 

손으로 표현할 수 있는 웬만한 카테고리의 그림들이 다 망라되어 있죠. 손그림을 연습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DB입니다.

 

컬러 그림도 몇개 있는데 그것보다는 저렇게 흑백과 농담으로 표현된 그림들이 저는 훨씬 좋더군요

 

 

 

 

관련된 그림을 이렇게 손글씨를 써서 검색도 가능합니다.

 

하얀 종이에 연필로 일러스트 연습을 하듯, 이 갤럭시 노트 엣지에 있는 S노트 - 아이디어 스케치를 활용하면 이런 손그림 연습이 됩니다. 그리고 싶은 그림을 이 아이디어 스케치로 찾아 삽입한 후, 그걸 따라 그리는 것이죠.

 

손그림 연습하는데는 일단 선그리기 연습이 먼저 많이 되야 합니다.

수많은 직선 연습, 곡선 연습, 도형 그리기 연습 등이죠. 손도 풀려야 하고 이런 선들을 슥슥 그리는데 익숙해지는게 선결 과제인데 이건 뭐 아무 이면지같은데다 틈나는 대로 연습하거나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쓴다면 그걸 활용할 수도 있죠

 

그렇게 좀 연습을 하면서 조금씩 작은 사물부터 보고 그려보기 시작합니다.

연습이 많이 되는게 아무래도 사람의 몸이에요. 얼굴이 어렵다면 손이나 발 등이 정말 좋은 오브젝트이죠. 무작정 따라 그려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뭔가를 따라 그릴 때 아직 익숙하지 않으면 실제 자연 사물을 보면서 손그림 일러스트로 그린다는 게 좀 어색할 겁니다.

실제 세상에 있는 사물이나 풍경은 거기에 포함된 디테일들이 많아서 손으로 표현하는 특징을 어디까지 해야 하나 익숙하지 않으면 잘 안보이게 되죠. 예를 들어 나뭇잎은 어디까지 표현해야 하고 건물의 벽은 어디까지 표현해야 하는지...

 

손그림은 그렇게 디테일할 필요 없이 특징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것만 잘 끄집어 표현해야 하는데요

이럴 때 좋은 연습은 잘 그려진 손그림을 따라 그려보는 것입니다.

 

이럴 때 이 S노트에 있는 '아이디어 스케치'를 이용해보세요. 좋은 그림이 많으니까요 ^^

저 역시 다시 손그림 연습에 대한 열정을 이 녀석으로 인해 다시 찾고 있습니다

 

이지차트 도 놓치지 마세요

 

 

 

 

S노트를 사용중이시라면 그냥 기본적인 펜글씨만 하지 마시고 위에서 말한 [삽입] 메뉴를 활용해보세요. 숨어있는 진주같은 기능들이 많습니다.

 

위와 같은 그래프도 뚝딱 만들 수 있는 '이지차트' 같은 것도 제가 완소하는 기능이에요.

저런 그래프를 만들려면 엑셀에다 데이타 넣고 차트 만들어서 이걸 따다 붙이고 하는 등, 거의 모바일에서는 포기하게 되는 기능인데 이런 걸 너무나 쉽게 만든 것이 이지차트 기능입니다.

 

최근 강의안을 이 S노트로 만드는 경우도 좀 있는데 그런 강의안에 이런 그래프를 넣기도 아주 용이해졌습니다. 저렇게 S펜으로 슥슥 그리면 바로 그래프가 완성되고 그 데이터 조절도 쉽게 되거든요

 

이렇게 숨어있는 기능이지만 잘 찾으면 생각 외의 용도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손가락으로는 어려운 이런 기능들, 갤럭시 노트 엣지와 같은 기기 안에 또 어떤 것들이 숨어있는지 앞으로도 계속 좀 찾아보겠습니다 ^^

 


2014/12/04 - 갤럭시 노트 엣지가 남다른 이유, 엣지 스크린


2014/11/25 - 위트있는 커브로 평범함을 거부한 갤럭시 노트 엣지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