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Camera & AV

LG Super 울트라HD TV 후기 (2) 음질편 (LG UHD TV 55UF9500)






2015/05/10 - LG Super 울트라HD TV 리뷰 (1) 화질편 (LG 55UF9500)


지난 번 화질편에 이어 이번에는 LG Super 울트라HD TV의 음질편에 대한 이야기를 드려보겠습니다.

대상 제품은 LG Super 울트라HD TV (모델명 55UF9500) 제품입니다.





화질편에서 소개해드렸듯이 4K 해상도를 자랑하는 IPS 패널 채용으로 상당히 만족스러운 화질을 보여주던 녀석인데요. 보시다시피 일반 해상도로 송출되는 영상도 업스케일링을 통해 꽤 세밀한 영상으로 탈바꿈됩니다.


이런 화질과 함께 이 녀석은 음질 또한 놓치지 않고 있는데요. TV로 미디어 감상을 할 때 화질 뿐 아니라 음향 퀄리티가 미치는 영향 상당하죠.





이 LG 55UF9500 에는 오디오 명가인 하만카돈 (harman kardon) 의 손길이 닿아 있습니다. 하만카돈의 사운드 튜닝이 적용되어 있죠. TV를 구입하면 이렇게 스티커가 붙어있는데요


저희 집에도 과거 아이폰의 스피커독을 선택할 때 꼼꼼하게 고민하고 소리를 들어본 끝에 이 하만카돈 제품을 선택했었습니다. 아직도 만족스럽게 사용중인데요, 그만큼 좋아하는 브랜드라서 이 LG Super 울트라 HD TV에서 만나니 반갑군요.





LG Super 울트라 HD TV 의 스탠드 부분입니다.

헤어라인이 들어간 심플한 평면이 단단해 보이는 느낌을 주는데요. 이걸 오디토리엄 스탠드라고 하는군요. 그렇게 부르는 이유가 있는데요.


오디토리엄이라면 소리를 중요하게 표현해야 하는 공연이나 오페라 등이 열리는 공간을 말하는데, 이 스탠드의 각도를 면밀히 보면 그 이유가 보입니다.





TV 하단에 위치한 스피커 바로 아래에 이 오디토리엄 스탠드가 위치해 있는데 이런 각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쪽 스피커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오는 사운드가 저 면에 반사되게 되죠. 그렇게 되면 약 30도 정도 앞쪽으로 경사져있는 스탠드 때문에 소리가 전면으로 모아지게 됩니다.


이렇듯 극장에서처럼 소리가 전면으로 모아질 수 있게 배려되어 있는 것이죠.





그로 인해 일반 음악방송을 볼 때 소리가 꽤나 괜찮습니다.

집에서 지금까지 보던 TV의 음악방송 소리와는 많이 다르네요


그리고 저 위 사진에서 보듯 매직 리모콘을 통해 소리의 모드 (음향 효과) 를 쉽게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음악방송을 보는지, 스포츠, 영화를 보는지 등에 따라 6가지 모드로 설정할 수 있죠.


사실 이 소리는 동영상으로 담는다고 해서 실감이 되지는 않는데요. 그래도 없는 것 보다는 나을 것 같으니 참고로만 보세요




유투브에서 화질 음질 저하가 있다는 것은 감안해주시구요

설정에서 되도록 HD 해상도로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운드 모드를 조절하는 모습도 동영상에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불후의 명곡이나 나가수 같은 음악 프로그램에서 좀 더 섬세하게 음악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스포츠나 영화 사운드로 설정하면 그 장르는 목소리를 키우는 설정이다보니 보컬이 뚜렷해져서 좋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사실 음악은 좀 더 다양한 악기들이 내는 조화로운 소리를 듣는 것이 좋죠. 그게 의도로 튜닝되어 있으니까요.


음악 방송이나 특히 콘서트 현장의 소리를 감상한다면 '음악'에 맞춰서 들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출력 또한 제법 커서 소리를 가능 볼륨의 1/4 정도만 설정해도 아랫집을 걱정할 정도가 되더라구요





콘서트 현장도 UHD 해상도로 즐기니 좋긴 좋네요. 소리 뿐만 아니라 가수들의 표정까지도 울트라로 살아있는 느낌?


예전부터 드는 생각이지만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만 있을 게 아니라 콘서트 컨텐츠를 실감나게 상영하는 디지털 콘서트 극장이 좀 나와줬으면 해요. 그야말로 디지털 오디토리엄인 셈이죠. 유명 가수들의 공연 실황을 이런 고해상도로 입체감 있게 상영하고 사운드를 정말 실제에 가깝게 빵빵하게 해주는 극장이 있다면 콘서트도 얼마든 미디어 산업으로 키울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암튼 이 얘기는 또 나중에 풀어보도록 하구요. 하만카돈 사운드를 가진 이 LG Super 울트라 HD TV의 콘서트 영상 장면 잠깐만이라도 보시죠.




설정을 HD 해상도로 하고 보시는게 좋아요 ~


물론 소리를 디카가 담기엔 무리이긴 합니다 ^^


실제로 콘서트 현장 같은 영상을 이 LG Super UHD TV로 감상하고 있으면 기본 빌트인 스피커 치고는 음역대별 재생이 꽤 균형 잡혀져 있습니다. 저음도 그런대로 울려주면서 고음역대 소리들도 꽤 잘 재생합니다. 좀 더 음질에 민감하다면 사운드바나 다른 홈씨어터 시스템을 갖추겠지만 일반 가정이라면 충분히 차이나는 음향감을 느끼실 수 있으실 거에요





음악 방송은 물론 영화나 게임까지, 뛰어난 색재현력과 함께 좀더 업그레이드된 사운드를 전해주는군요. 그로 인해 집에서 즐기는 미디어 감상의 퀄리티가 꽤 올라간 느낌입니다.


전에는 채널을 돌리다가도 스킵했을 만한 컨텐츠들도 이런 고퀄리티의 영상과 소리 때문에 잠시 채널 돌리는 걸 멈추게 되더라구요.


이상 LG Super 울트라 HD TV 의 음질편에 대한 리뷰였습니다.




참고로 이 TV 시리즈를 눈여겨 보신다면 눈을 크게 뜨실 프로모션이 있습니다. 캐시백과 함께 LG 그램 노트북 등을 증정하는 큰 이벤트, 바로 미리미리 페스티벌인데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보고 챙기시길 ^^


https://www.lge.co.kr/lgekr/event/LgekrEventProgressDetailCmd.laf?catid=1100&mncode=EVENT&seq=6994



<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무상 대여 및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았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