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 Book 노트

화장실에서 손 안씻는 한국인, 어떤 넛지가 필요할까?





며칠 전 필자가 아들녀석과 함께 강남 고속터미널에 있는 큰 서점을 갔었습니다.

아들 녀석이 책에 취미를 붙였으면 하는 바램이지만 역시나 이 녀석은 키즈존에 있는 장난감류에만 관심이...ㅎ 사실 서점에서 이런 아이들 장난감류를 이용한 마케팅은 참 잘하는 거에요다. 살짝 얄미운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그런 이유로라도 서점 가는 것을 좋아하게 하는 것은 긍정적인 부분도 있다고 봅니다.


암튼...


여지없이 아이의 화장실 타임은 왔고... 애 손을 잡고 강남 고터(고속터미널)에 있는 공중화장실을 찾았습니다. 아들 녀석이 작은 일이 아니라 큰 일(?)을 치를 타이밍이라 지하상가 화장실에서 기다리는데 두개 칸이 있던 그 화장실. 하나는 좌변기, 하나는 화변기였는데 아직 화변기는 써본 적이 없는 녀석은 좌변기 칸이 비기를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무슨 일인지 한 20~30분이 넘도록 좌변기 칸에 있던 사람이 나오질 않았어요. 별다른 소리도 안들리고, 노크하면 인기척은 하는데... 변비인가 ^^  다행히 아들녀석이 많이 급하진 않아서 지겹지만 기다렸지요. 그렇게 기다리다보니 자연스럽게 화장실에 들락날락하는 사람들을 구경하게 되었는데 그러면서 충격적인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지요.

    




그렇게 긴 시간을 화장실에서 그저 기다리면서 본의아니게 작은(?) 볼 일을 마치고 화장실을 나가는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했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손을 안씻고 나가는 사람들이 60% 이상이었어요. 제가 바를 정자를 쓰면서 세지는 않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어? 손 안씻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데?' 라는 생각으로 의식적으로 속으로 좀 카운트해봤거든요. 


그랬더니 볼 일을 보고 손을 씻는 사람들은 절반도 되지 않았습니다. 손 씻는 쪽에 줄을 서야 하는 것도 아닌데 볼 일을 훌훌^^ 털고는 그냥 나가더군요. 심지어는 큰 일을 보고도 그냥 나가는 사람들도 몇 분 계셨다는 겁니다. 저렇게 가서는 악수도 하고 식사도 하고 할텐데 라는 생각을 하니...ㅠㅠ


통계적인 결과가 어디 없을까 찾아봤는데 잘 찾아지진 않네요. 암튼 생각보다 손을 안씻는 분들이 많아서 깜짝 놀랐습니다. 

뭐 그렇다는 사실보다도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좀 더 개선할 수 있을까, 그렇게 대기하면서 생각에 잠겼습니다.


1. 화장실 규모가 작아서 여지는 많지 않지만 일단은 동선 설계를 바꾸는 것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 세면대 위치를 출 바로 옆으로 배치해서 나가면서 반드시 세면대를 한번 쳐다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당시 화장실도 그렇다고 입구가 먼 것은 아니지만 입구를 등지고 있다보니 좀 더 외면할 확률이 크겠더군요.


2. 적극적인 사인(sign) 배치입니다. 손을 씻으면 좋은 점을 간단 명료한 카피로 만들어서 소변기 앞에, 그리고 나가는 출구쪽에 크게 써붙여서 좀 더 자극을 시킬 수 있겠죠. 너무 설명적인 문구 말고 위트를 섞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생각한 카피는 이런 겁니다.


"볼 일이 끝난 뒤, 당신의 손에는 뭐가 묻어있을까요?"


3. 세번째는 좀 더 나아가봤습니다. 남자화장실과 여자화장실 입구가 나란히 있는 외벽쪽에, '오늘 손씻은 비율' 을 00% 라는 큰 LED판으로 서로 비교해주는 것입니다. 기술은 어렵지 않아요. 들어오는 사람 센싱하는 것은 쉽고, 세면대 수도가 틀어진 횟수 또한 센싱하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아주 정확할 필요는 없지만 그 정도라도 센싱해서 %를 남녀간 비교해주면 아주 큰 넛지가 되겠죠.


남 현재 56%    여 현재 78%


아마 여성분들의 손씻는 비율이 많이 높겠죠. 그걸 보면서 자존심 이슈도 있고, 내가 손을 안씻어서 저기에 영향을 미치는구나 라는 작은 생각이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겁니다.  



손을 자주 씻는 것은 아시겠지만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감기나 크고 작은 질병들의 원인을 가장 쉽게 없애는 것이 이 손씻기이죠.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텐데요


자, 생각보다 열악한 이 한국인들의 손씻기 (특히 남자분들), 이 분들에게 어떤 넛지를 더 줄 수 있을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1 ]  ...  [ 189 ]  [ 190 ]  [ 191 ]  [ 192 ]  [ 193 ]  [ 194 ]  [ 195 ]  [ 196 ]  [ 197 ]  ...  [ 21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