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Mobile Service

성큼 다가온 기가 인터넷 2.0 시대. 전국 모든 아파트에서 즐긴다





얼마 전 북유럽을 다녀오면서 또 한번 느낀 것, 인터넷 접근성은 정말 우리나라만 한 곳이 없다는 것.

공공장소나 관광지에서 인터넷을 쓸 수 있는 접점의 차이도 크거니와, 와이파이가 잡히더라도 그 속도와 안정성에서 큰 차이를 보이니 인터넷만 생각하면 여행지에서도 우리나라가 그리워진다.


휴대폰에서 잠깐 뭐 검색하는 것은 쓸만 하다 해도 노트북으로 좀 작업이라도 할려고 하면 아주 큰 인내를 요구한다. 동영상 스트리밍 같은 서비스는 해외에서는 꿈도 꾸지 않는다. 


이미 우리나라는 그런 접점의 갯수는 거의 포화상태에 이른 듯 하고 이제 남은 관건은 속도이다. 요즘 모든 미디어들이 인터넷을 통해 전파되고 스마트 기기들 뿐 아니라 IoT 로 인해 더욱 더 많은 단말기들이 네트워크를 요구하니 쾌적한 속도를 내면서 감당하느냐가 경쟁의 포인트가 되고 있다.





야심차게 첫 발을 내딛었던 kt의 기가 인터넷이 벌써 20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는 소식이다.

최초로 상용화했던 kt의 기가 인터넷. 그게 벌써 2년 전 일이다. 

2014년 10월 국내 최초로 전국 상용화한지 23개월만에 200만 가구가 기가 인터넷을 선택했다. 전국의 아파트와 주택가에 꾸준한 커버리지를 넓힌 끝에 이뤄낸 성과다.


구글의 기가 인터넷 프로젝트인 구글 파이버(fiber)가 수익성을 이유로 중단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것을 보면 이런 성장세가 더욱 더 눈에 들어온다.




기가 인터넷을 어느 정도나 쓰고 있는가 하면 kt 기준으로 인터넷 가입 고객 4명 중 1명이 기가 인터넷을 쓰고 있다. 광고에서만 떠드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25%의 가입자가 기가 인터넷을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1Gbps 급 속도를 내는 기가 인터넷은 단순 속도뿐 아니라 그만큼 같은 시간에 많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요즘과 같은 멀티 디바이스 멀티 트래픽 시대에 자연스럽게 요구되는 진화이다.


기가 인터넷 200만 돌파를 맞아 kt가 기가 인터넷 2.0 시대를 선언했다. 

위 인포그래픽에서도 확인되듯이 과거 동일한 기간 메가패스의 성장세보다 가파르게 성장한 기가 인터넷. kt가 선언한 기가 인터넷 2.0 시대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전국 아파트 커버리지 100%



2년전에 kt가 기가 인터넷 투자 계획을 발표하면서 약속한 전국 아파트 100% 커버리지 계획이 그 약속대로 이뤄진다. 

바로 올해 말까지 kt와 사전 협의한 아파트의 100%, 약 980만 세대에 기가 인터넷망 공급을 완료한다고 한다. 즉 아파트라면 기가 인터넷 인프라가 준비되는 것이고 가입자의 상황에 따라 기가 인터넷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물론 아파트 외에 일반주택과 업무용 빌딩에도 이 기가 인터넷은 들어간다. kt는 내년 말까지 전국 85개 도시에서 이 일반 주택 커버리지를 95%까지 높인다고 한다.


그때 쯤 되면 이제 우리집에 기가 인터넷이 들어오는지 아닌지 별로 고민할 일이 아닐 것 같다.


  기가 와이어 2.0



이건 좀 흥미로운 기술이다. 정확히 어떻게 구현했는지는 깊이 알진 못하지만 바로 집안에 들어와 있는 그 오래된 기존 전화선 (구리선) 으로 기가 인터넷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물론 이런 비슷한 기술이 아주 처음은 아니다. 하지만 기존에는 이런 전화선 기반이라고 해도 500Mbps 까지만 가능했었는데 기가 와이어 2.0에서는 1Gbps 속도까지 낸다고 한다.


이 얘기는 바로 내가 사는 아파트가 비록 좀 오래 됐다 할지라도 전화선만 들어오고 있으면 엄청 빠른 인터넷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기가 와이파이 2.0, 그리고 10기가 인터넷!



기가 인터넷 2.0 시대에는 기가 와이파이도 2.0급으로 올라간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와이파이 속도를 최고 1.7Gbps 급으로 올린다는 것이 바로 기가 와이파이 2.0이다. 이 속도는 기존 기가 와이파이 홈에 비해 2배 이상 빠른 속도다. (보통 인터넷보다 2배가 아니라 기가 와이파이보다 2배라는 점)


스타벅스 등 기가 와이파이가 들어간 장소들에서의 인터넷이 더 빨라진다는 거다.


그리고 유선 인터넷 역시 무려 10기가급 인터넷이 시작된다. 지금의 기가 인터넷보다 10배나 빠른 인터넷이라는 거다.

몇년 전 해외 전시회에서 8K TV 프로토타입을 보면서, 저게 만들어지더라도 네트웍이 안따라 줄텐데...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제 그런 막힘들이 풀려가는 것이다.


10기가 인터넷은 이미 kt가 시범서비스를 몇년 전 하기도 했지만 이제 상용화를 곧 얘기할 단계가 왔다는 것이다.






요즘처럼 다양한 단말기로 스트리밍 영상을 즐기는 시대. 특히 가족들이 집에서도 그렇게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이런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인 통신비 절약이 가능해진다.

가족들이 모두 사용하면 기가 인터넷을 집에서 쓰는 것이 당연히 더 저렴하겠지만 그 얘기가 아니고, 한 사람 기준으로 해도 그렇다는 거다. 개인이 영상 스트리밍을 즐기는데 LTE 를 사용하면서 돈을 내는 것보다 이 기가 인터넷에 가입해 사용하면 LTE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그런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다.


본인이 이동하면서 미디어를 더 즐기는지, 집이나 사무실 등 고정된 곳에서 편히 쉬면서 미디어를 더 많이 소모하는지 따져보고 선택하면 될 것 같다. 집에서라면 이 기가 인터넷을 추천할 수 있겠다.



아울러 이런 기가 인터넷 200만 돌파를 기념하며 감사 페스티벌을 진행하고 있다.


이름 하여 속도 UP, 안심 UP’ 프로모션 


최고 500Mbps 속도의 콤팩트 상품 이용자들이 기가급으로 속도를 높이고 싶을 것이기에 그 분들을 배려한 프로모션. 바로 기가 인터넷 상품을 2개월 동안 무료로 쓸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10~11월 2개월 간 1Gbps 상품 무료 체험 기회 제공)


또한 1Gbps 상품 가입자에게 신청후 60일간 가족안심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게 한다. 가족안심이라는 것은 자녀들의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등을 예방하기 위해 자녀보호를 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이다. 


기가 인터넷 200만 돌파 감사 프로모션 자세히 보기 > http://smartblog.olleh.com/5716


이번 기회에 시대가 요구하는 기가 인터넷를 한번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1 ]  ...  [ 35 ]  [ 36 ]  [ 37 ]  [ 38 ]  [ 39 ]  [ 40 ]  [ 41 ]  [ 42 ]  [ 43 ]  ...  [ 21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