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T Column

VR의 감성적 요소/비용요소 측면 특성 - VR, 그 또다른 스크린 출현이 가지고 올 서비스 변화 (4)





2018/02/03 - VR, 그 또다른 스크린 출현이 가지고 올 서비스 변화 (1)

2018/02/05 - VR의 인터랙션(interaction) 특성 - VR, 그 또다른 스크린 출현이 가지고 올 서비스 변화 (2)

2018/02/07 - VR의 공간적/시간적 환경 특성 - VR, 그 또다른 스크린 출현이 가지고 올 서비스 변화 (3)



VR이 가진 여러 측면의 특성 중 감성적 요소에서의 특성과 비용적인 측면에서의 특성이 가지고 올 변화이다.



1. VR이 가진, 감성요소 특성


A. 나만을 위한 VIP 서비스 느낌


가상현실에서는 해당 서비스와 내 눈앞의 서비스 요원이 나만을 위해 존재한다는 느낌이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다른 고객들중 한명일 뿐이라는 느낌이고 일부 공간을 분리해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지만 그 역시 나만을 위한 서비스라는 느낌은 없다. 기존 온라인 공간은 물리적으로는 나만 쓰고 있지만 그 평면적인 인터페이스 때문에 나만을 위한 서비스라는 느낌과는 거리가 멀다. 금융이나 의료보건처럼 VIP형 서비스가 필수인 기업들에게 VR은 좋은 활용거리가 될 것이다. 일반 고객들의 경험 만족도도 높일 수 있고 일부 상위 고객들을 위한 차별적인 서비스도 VR을 통해 새로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B. 기존 경험보다 훨씬 증강된 경험 가능


현실보다 더 현실적이면서 자극적인 요소도 투입될 수 있는 공간이 VR이다. 어렵게 북유럽으로 여행가서 오로라를 못 볼까봐 마음 졸이거나 폭우와 태풍으로 여행을 망칠 걱정도 VR 여행 서비스에서는 없다. 걸그룹의 공연에서 관객을 열광케 하는 특수효과도 제약이 없으며 가상의 실험실과 같은 교육 현장에서도 최고의 교육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한 효과를 추가할 수도 있다. 오프라인 교육보다 VR을 통한 교육이 훨씬 효율적이라는 평가도 충분히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VR이 가진, 비용요소 특성


A. 경험공간 구축 대비 저렴한 비용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공간을 차별적으로 꾸미는 일은 서비스 제공 기업들에게 매우 흔한 일이다. 하지만 그런 경험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오프라인에서 소요되는 금액은 상당히 높으며 더 큰 것은 실패했을 때의 기회비용 또한 크다는 것이다. VR은 제공하는 차별적 경험 대비 구축 비용이 매우 저렴해진다.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고 공간경험에 민감한 소비자를 상대해야 하는 요식업이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업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탈출구이자 대안이 될 것이다.


B. 효율적인 프로토타이핑 및 시뮬레이션 가능


시뮬레이션이나 프로토타이핑이 전략 선택에 매우 중요한 유형의 서비스업에는 VR이 매우 효율적인 수단이 된다. 컨설팅 서비스나 건설 서비스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마케팅이나 디자인 컨설팅을 하는데 있어 가상의 매장 환경을 VR로 만들어 소비자 반응을 테스트한다거나 여러가지 형태의 아파트 인테리어를 시뮬레이션해보면서 최종 모델하우스를 결정해야 하는 종류의 사업에 꽤 좋은 툴로 자리잡을 것이다. VR기기가 보급되면 저런 VR환경을 만들어서 시장조사를 쉽게 할 수도 있다. 현실에 가까운 프로토타이핑에 따른 정확한 진단은 그런 서비스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C. 새로운 유료화 모델 가능


그동안 디지털 스크린을 통한 서비스는 많은 비즈니스 모델들이 등장하긴 했지만 여전히 보조적인 모델이 많다. 메인 BM 형태의 서비스가 오프라인 중심으로 존재하고 그에 대한 커버리지를 넓히거나 부가 서비스를 통한 고객 Lock-in을 위해 디지털 스크린을 이용해온 것이 컸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VR만의 특성 때문에 (VIP경험이나 시공간제약 극복과 같은 특성) 서비스 기업에게 새로운 수익모델의 기회가 될 것이다. 영상 서비스나 교육 서비스의 경우 VR 서비스 채널을 프리미엄 채널로 분리해 유료화할 수도 있고, 병원과 같은 의료 서비스의 경우 아예 오프라인에는 없는 Virtual Hospital 기업이 생겨날 수도 있을 것이다.

 


다음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