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강좌

프리젠테이션을 잘하기 위한 10가지 체크리스트





프리젠테이션 발표를 준비하는 것. 상당히 긴장되는 일이죠.

상사나 평가자들, 혹은 다양한 이해관계자 앞에서 그들이 원하는 발표자료 준비는 기본이 될텐데요. 그렇게 실제 내용을 준비하는 것 외에 청중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것이기에 꼼꼼하게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본인은 내용이 어느 정도 준비되었다고 보시나요?

그래도 대충 자료는 준비되었다 라고 생각될 때 쯤, 한번 체크해보셔야 할 프리젠테이션 준비 체크리스트를 말씀드립니다.


딱 10가지 체크리스트입니다.



PDF 파일로도 올려놓을테니 인쇄해서 준비 체크리스트로 쓰시면 좋습니다.

프리젠테이션 체크리스트 10.pdf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표할 장소가 어떤 모습인지 미리 파악했다


발표장소에 가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발표장의 크기, 형태, 성격에 따라 발표자가 준비할 것과 자세, 내용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발표장과 익숙해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드시 체크해야 할 첫번째, 바로 발표장소입니다.


2

발표시 활용할 기자재들을 확인 및 테스트했고어떻게 쓸지 계획을 세웠다


마이크나 노트북, 스피커, 데모 도구 등 현장에서 쓸 기자재들은 반드시 다시한번 현장에서 테스트해봐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분명 잘 안되서 헤매일 테니까요. 특히 핀마이크나 스피커에서 에러가 많이 납니다. 어떤 식으로 사용할 지도 미리 생각하세요


3

문서용이 아닌발표용으로 만든 별도의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작성했다


설마 사업계획서, 혹은 기획서를 그대로 발표자료로 쓰시려는 건 아니죠? 문서보고용 파일을 그대로 발표 프리젠테이션용으로 띄워놓으면 절대 안됩니다. 별도로 작성해야 하죠. 발표용으로 쓸 자료는 구성과 포맷이 아예 달라야 합니다. 발표보고 자료 작성법에 대해 제가 강의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4

슬라이드노트에 발표 스크립트를 적고 발표자용 화면을 활용해 연습했다


발표가 아주 익숙하다면 발표 스크립트가 필요없을 수도 있겠지만 여기까지 오셨다면 그렇지 않겠죠? 약식으로라도 발표 스크립트를 준비하는게 안심이 됩니다. 파워포인트에 있는 슬라이드 노트 기능과 발표자 화면 기능을 활용하세요


5

동료들 앞에서 테스트를 했고 리허설을 동영상으로 찍어 확인해봤다


이 역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발표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도, 동료들이 보고 코멘트를 주는 것도 아주 도움이 됩니다. 사전 리허설을 하고 다른 사람 의견을 들어보면 내 이야기가 어려운지 쉬운지 적절한지 어떤지가 파악이 되죠  


6

주어진 발표 시간에 맞게 끝나는지 테스트했다


시간 관리 역시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발표 시간이 20분이라면 반드시 연습해서 그 시간안에 마칠 수 있도록 구성을 해야 하죠. 너무 길어진다면 내용을 줄이거나 발표시 스킵하거나 작전을 다시 짜야 합니다. 시간 조절에 실패하면 청중들한테 중요한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기가 힘들어지니까요


7

청중 가운데 가장 중요한 사람 (:평가자의 배경 성향관심분야를 파악했다


평가자나 상사, 즉 본인의 발표보고 대상자가 되는 사람의 성향과 관심분야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실행방안에 관심이 있는지, 숫자를 picky하게 보는지 등 그에 따라 전략을 짜야 하니까요. 정보채널을 동원해서 최대한 파악해야 합니다.


8

예상 질의 리스트를 작성했고 그에 대한 대비를 마쳤다


발표가 끝난 뒤 반드시 질문이 나올 겁니다. 예상 질문을 한번 적어보세요. 다른 동료가 도와줘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죠. 특정 질문이 나오도록 발표 내용을 구성하고 그에 대한 완벽한 답을 준비하는 것도 때로는 필요합니다.


9

임팩트 있는 마무리 멘트가 준비되어 있다


중간에 좀 실수를 했더라도 그걸 만회할 수 있는 것이 마무리 멘트입니다. 긍정적인 기억을 강하게 남겨야죠. 질의응답이 끝난 뒤 마지막 1분 코멘트, 이 시간은 발표자에게 특별하게 허락된 시간입니다. 마무리 멘트에 대해서는 반대의견도 질문도 나오지 않는다는 점, 그걸 잘 이용해야겠죠. 


10

동영상 재생이나 데모 등이 실패했을 때의 플랜B를 준비했다


꼭 그렇죠. 잘 되던 것이 메인 무대에만 가면 잘 안됩니다. 여지없이 데모도, 동영상 재생도 실패합니다. 그런 상황이 닥쳤을 때 당황하면서 발표를 망치지 않으려면 플랜B를 항상 준비하세요. 매끄러운 유머로 잠깐은 대응이 되지만 그것만으로는 안되죠.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 ]  [ 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