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로 돌던 구글폰이 진실로 드러났다.
'안드로이드폰' 이 아니라 정말 '구글폰'이다. 물론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지만, 그동안 '안드로이드폰' 이라 불리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폰들은 일반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만드는 폰들을 얘기했었지만, 이 시장에 '구글' 이 직접 뛰어든 것이다. 즉 구글이 직접 휴대폰 제조를 해서 판매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그 첫번째 작품의 이름은 '넥서스 원 (Nexus One)'... 이름 덕분에 이 구글폰을 사면 프로브 네마리가 박스에 포함되어 있다는 둥, 가격은 400불이라는 둥 하는 조크들이 있다 ^^

암튼...
비록 이 넥서스 원은 수준급의 안드로이드폰을 만들어오던 HTC 가 하드웨어를 책임졌지만, 그 안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나 UI 등 다른 모든것은 다 구글이 만들었다고 한다. 이 넥서스 원을 구글 전세계 직원들에게 다 지급하고 테스트를 시작한 것...



실제 구글 직원이 테스트중인 넥서스 원 (Nexus One) 의 모습이다

사진을 보면 G1때부터 가져오던 그 느낌좋은 트랙볼은 여전히 존재한다 (맨 하단 가운데)
전체적으로 베젤이 얇으면서 본체도 슬림해서 느낌은 상당히 좋을 것으로 보여서 기대도 되는 부분인데... 문제는 구글이 얘기한 좀 다른 부분이다.

정확한 세부사항은 좀더 기사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현재 나온 얘기로는 구글이 이 폰을 이통사를 통해 판매하는 것이 아니고, 직접 전세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언락(Unlocked)된' 기계를 팔겠다는 것이다. 이게 무슨 말인가... 잘 아시겠지만 지금까지의 휴대폰 유통구조와는 전혀 다른 구조를 택하겠다는 것이다.

꾸준히 이통사 수익이 발생하는 휴대폰의 특성상, 휴대폰은 통상적으로 이통사가 제조사로부터 휴대폰을 구매한 후 이에 보조금 등을 적용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이통사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여왔다. 그냥 마트나 전자양판점에서 기계만 사다가 꼽기만 하면 되는 그런 집전화와는 다른 구조였던 것이다. 그렇기때문에 제조사의 1차 소비자는 사용자가 아닌 이통사였고, 1차 마케팅 및 영업대상도 이통사였던 것... 제조사는 일단 유통을 쥐고 있는 이통사가 많이 사줘야 하기때문에 삼성이나 LG 등 전세계 휴대폰 제조사들이 하는 온갖 협상이나 마케팅 정책 또는 힘싸움도 1차적으로는 이통사를 상대로 해왔던 것인데, 구글은 그렇게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양판점에서 기계만 사다가 꼽기만 하면 되는 그런 집전화기처럼 그렇게 하겠다는 이야기이다. 언락된 - 즉 특정 이통사로 개통이 제한되지 않은 - 공기계를 구글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판매할 것이니, 원하는 사용자들은 그 넥서스원을 사다가 원하는 통신사로 개통해서 쓰라는 이야기..,




1. 이통사에 기대지 않아도 될만큼 자신감이 있다는 이야기일지..
2. 지금까지 보지 못한 광고 플랫폼이 탑재된 모습을 보여주면서 아예 구글이 보조금을 사용하는 형태를 보여줄 것인지
3. 아니면 구글답게 새로운 생태계 창조를 위한 또다른 파트너쉽을 만드는 것인지
4. 아니면 그것도 아니고 초반에 그렇게 유통해보다가 안되겠다 싶으면 그냥 이통사 대상 마케팅으로 돌아가는 모습으로 끝날지


안드로이드의 진화도 그렇고 이번 진짜 구글폰 출시까지 정말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구글의 모습... 이런 과감한 정책 발언과 실행을 통해 정말 지금까지 굳어져온 휴대폰 유통구조를 송두리째 흔들수 있을지 궁금하고, 이통사의 지배적 유통구조와 그에 따른 경쟁구조를 교묘하게 이용하면서 득을 취하고 있는 애플(Apple) 아이폰의 정책과 이번 구글폰을 통해 보여줄 구글(Google) 의 정책 중 어떤 쪽이 더 스마트하다고 판단될지... 앞으로 이를 두고 여러가지 이슈와 의견, 전망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구글폰 넥서스원은 내년 1월에 출시를 목표로 준비되고 있다고 하니 그런 추이를 지켜보면서 변해갈 모바일 시장 구조를 보는 것만으로도 흥미진진한 2010년을 맞이할것 같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2009/12/14 08:09

TRACKBACK :: http://brucemoon.net/trackback/1198141426 관련글 쓰기

  1. tkhwang의 생각

    tkhwang's me2DAY 2009/12/14 09:27

    진짜 구글폰, 휴대폰 유통구조를 송두리째 흔든다. 통신사업자 연계없이 독자적으로 판매하겠다… 기대된다. :)

  2. 진짜 구글폰 내년 1월에 정식 출시

    VoIP on Web2.0 2009/12/14 09:55

    그 동안 소문만 무성하던 구글폰(Google Phone)이 진짜 나올 모양입니다. 구글폰이란 애플이 만든 아이폰처럼 구글이 자신의 브랜드로 직접 판매하는 휴대폰을 말합니다. 왜 이것이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구글은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Android)를 제공하고 있는데, 각 휴대폰 제조업체들이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채택해서 휴대폰을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 가장 화제를 모은 안드로이드폰은 쓰러져 가는 모토로라에서 만든 드로이드(Droi..

  3. 내년 출시되는 구글폰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재미있는 잡지 "the FUN" 2009/12/14 10:58

    넥서스원 (출처 : 씨넷) 구글이 드디어 휴대폰 사업에 직접 뛰어드는 군요. 제조 자체를 직접하는 것은 아니고 대만의 유명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HTC에 하청을 주는 모양입니다. 구글이 만드는 폰인만큼 당연히 OS는 안드로이드입니다. 안드로이드가 나온지 2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그다지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어떤 영향을 줄지 궁금하네요. 이미 '넥서스 원(Nexus One)'이라고 제품명도 정해진 만큼 내년 출시는 확실한 것으로 보입니다..

  4. 소비자 호주머니만 바라보는 통신사들

    문화도 습지처럼 2009/12/14 11:36

    [소리바다이야기③] 국내 통신사가 진정 원했던 것은 무엇? 지난 연재에서는 애플이 구현한 모바일생태계를 다뤘다. 이번에는 국내 통신사들이 추구한 그림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다뤄보자. 언뜻 보기에 제조사인 애플과 통신사를 수평 비교하는 게 맞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국내 모바일 시장의 특성을 감안하면, 애플과 국내 통신사는 충분히 비교할 만 하다. 왜냐하면 해외 모바일시장은 애플, 노키아, 삼성과 같은 제조사가 주도하고 있는 반면, 국내 모바일시장..

  5. 소문 속의 구글에서 만든 구글 폰, 넥서스 원! 내년 1월에 출시?

    학주니닷컴 2009/12/14 13:35

    정말로 구글 폰이 나오는 것일까? 테크크런치를 비롯한 여러 IT 언론들이 일제히 구글 폰에 대한 이슈들을 쏟아내고 있다. 구글 폰이라고 알려진 디바이스의 유출된 사진들이 공개되면서 구글의 자체 브랜드를 지닌 안드로이드 탑재 구글 폰에 대한 공식적인 사실 확인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The Unlockr를 통해서 유출된 구글 폰의 사진을 보면 마치 hTC의 HD2를 보는 듯한 느낌을 갖는다. 그도 그럴것이 일단 구글 자체 브랜드 폰이 될 구글 폰의...

  6. 진짜 구글폰의 등장??

    YDG`s thoth 2009/12/14 15:06

    아이폰에 이어 진짜 구글폰의 등장?? 이름은 '넥서스 원(Nexus One)' 특히 판매 전략이 특이하다 진짜 구글폰, 휴대폰 유통구조를 송두리째 흔든다http://brucemoon.net-/1198141426 위의 링크를...

  7. Google Brand를 버린다. - 안드로이드폰

    모바일스튜디오 2009/12/14 16:59

    구글의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정식 출시 된지 반년이 지났는데요,(209.6.3)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마이크로 소프트의 익스체인지 싱크(Exchange ActiveSync)를 지원 하지 않아 기업용 시장에서 힘을 받지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HTC Magic이 출시 되면서 Exchange 서비스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따로 서드파티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하여, 구글이 주도 하여 MS Exchage 서비스를 지원 하는..

  8. 구글폰, 아이폰..외국업체의 침공! 유통업계의 변환예고

    InTiflow 2009/12/14 23:09

    나온다 만다.. 하던 아이폰의 출시가 된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 구글폰이 나온단다 세상에나.. -_-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자세하게 보아야 할 점은 바로 휴대폰의 판매방식이다. 우리나라 핸드폰업체가 사용해왔던 방식과는 전혀 다른 유통방식이다. KT냐 SKT냐.. 다툰끝에 KT... 하지만 버스폰? 풉.. 그런게 어딨어? 아이폰은 처음에 출시한다고 작년 여름부터 말만 무성했다. KTF와 KT가 합병하면서 50%가 넘는 점유율을 갖고있던 SKT에게 강력..

  9. 아이폰을 끌어내린다? 구글폰 넥서스 원(Nexus One)

    커니의 안드로이드 이야기 - Android Human 2009/12/15 10:08

    "구글폰"의 등장이라며 세상을 시끄럽게 하고 있는 넥서스 원(Nexus One)의 모습입니다. 단말은 늘 그래왔듯이 HTC가 제조하였고, 처음 나왔던 G1에 비하면 디자인이 상당히 깔끔하고, 세련된 모습입니다. 넥서스 원의 모습은 대충 사진들을 통해 알 수 있었지만, 위의 사진은 그나마 좀 제데로 넥서스 원이 어떻게 생겼나 볼 수 있어서 포스팅하게되었습니다. 일단, 왼쪽 사진을 보시면... 넥서스 원에 들어간 안드로이드 2.1에는 움직이는 바탕화면이..

  10. 구글폰의 등장? 넥서스

    Respice Finem 2009/12/15 17:04

    구글이 원래 스마트폰 운영체제 안드로이드를 만들기는 했으나 이번엔 실제로 구글이 이 넥서스 원(Nexus One) 을 만들었다. 프로브가 튀어나올 것만 같은 이름이지만. 이 폰은 정말로 정말로 독특한 폰이다. 이 폰의 제조는 물론 구글이 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안드로이드 폰을 만들고 우리나라에서는 터치 다이아몬드로 이름이 알려진 HTC에서 만들게 된다. 구글은 이 넥서스 원을 구글 직원들에게 테스트용으로 뿌리게 되고 이걸 엔가젯이 이슈화 시켰다...

  11. 구글폰(Google Phone) 기사 이렇게 나와도 되나?

    Internet Generalist 2009/12/16 15:20

    구글폰이 나온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아니 대부분의 언론들은 구글폰이 출시된다는 것을 거의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안 믿겨지는 데도 불구하고 또 나올 것 같이 느껴지는 것 중의 가장 큰 원인은 결국 언론의 보도이다. TechCrunch에서 시작한 추측기사 Mashable, Wall Street Journal이 받아서 보도했고, New York Times가 이어서 쓰더니 결국 Reuter까지 ‘Source’를 들먹이며 구글폰의 출...

  12. Google Phone 루머 vs 진실

    Internet Generalist 2009/12/16 15:21

    믿을 것이냐, 말 것이냐. 난 아직 못 믿겠다. 난 구글이 확인을 해주면 믿을 것이다. 그 전에는 못 믿겠다....

  13. 2009 대한민국 블로그어워드 TOP100 목록

    한국블로그산업협회(KBBA) 2009/12/16 17:52

    1. 후보자 선정 및 최종수상자 배점• 사전에 블로그 서비스업체의 추천을 통해 후보자를 선정함. • 이중 심사위원단에서 1차 심사를 통해 최종 카테고리별 20개씩 100개의 후보선정 • 대상 및 카테고리별 우수상 : 네티즌 투표 50% + 심사위원단 심사배점 50% 2. 카테고리 구분일반 블로그 카테고리 5개분야 • 문화/예술 : 문화/예술/엔터테인먼트/영화/음악/도서/공연/만화/애니메이션/방송 • 시사/비즈니스 : 시사/정치/경제/ 해외/사회/미...

  14. 아이폰과 옴니아2 대결구도여야 하나?

    Dbros & D-Blog 2009/12/17 18:28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xml:namespace prefix = v ns = "urn:schemas-microsoft-com:vml" /> 검색사이트에서 ‘아이폰’만 쳐도 수백가지의 검색결과가 뜨고, 연관검색어에 ‘아이폰 옴니아2’, ‘옴니아2’가 뜹니다. (반대로 검색해도 서로 연관 검색어입니다) 그만큼 둘이 연관이 있는건지 블로고..

  15. all4you의 생각

    all4you's me2DAY 2009/12/18 12:15

    역시나 예상대로 흘러가는 구나….

  16. 구글 스마트폰 판매가 530달러 '확정'

    연예박스 2009/12/30 23:30

    [지디넷코리아]구글의 스마트폰 넥서스원이 530달러에 판매될 예정이다. 한화로 따지면 약 62만원 수준이다. 30일 씨넷에 따르면 구글이 스마트폰 넥서스원의 판매가를 공개했다. 단말기 판매가는 약정에 따라 다르며 무약정과 2년 약정일 경우 각각 530달러, 180달러다. 무약정은 단말기 잠금이 풀린 채로 판매되는 것으로 특정 이통사와 장기 약정계약을 맺지 않아도 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소비자가 특정 이통사와 2년 약정계약을 맺으면 판매가는 180..

  17. 2009 대한민국 블로그어워드 시상식 안내

    한국블로그산업협회(KBBA) 2010/01/05 15:46

    안녕하세요. 사단법인 한국블로그산업협회입니다. 지난 12월 한 달 동안 진행된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온라인 투표가 마감되고 심사위원단의 심사도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8일날 대상 및 우수상이 결정되고 나면 끝으로 14일에 시상식만을 남겨놓게 되었는대요. 2009년 한 해를 빛낸 멋진 블로그를 선정하는 이번 행사에 많은 블로거들과 업계관계자들을 초대하고자 합니다.부디 시상식 행사에 참석하셔서 작년 한 해 블로고스피어를 빛낸 우수 블로거들을...

  18. 구글폰, 넥서스원 공개로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전쟁 시작

    정직을 심는 대구석플란트 2010/01/06 10:12

    스마트폰 시장이 연초부터 후끈 후끈해지겠습니다. 지난해 아이폰의 출시로 티옴니아2가 가격을 낮춘데이어 오즈옴니아도 저렴한 가격으로 예약판매를 진행한 바 있죠. 그리고 쇼옴니아까지 옴니아 3형제가 모두...

  19. 스마트폰이 국내 정보통신 부흥을 가져올까?

    EQUILIBRIUM 2010/03/17 18:36

    스마트폰이 우리나라 정보통신에 대단한 활력을 불어 넣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pple이 스마트폰 시장에 뛰어들게 된 계기 또한, 휴대전화 시장 자체가 거대해짐은 물론, 사용자의 접근이 용...

  1. BlogIcon 용오름 2009/12/14 08:59

    외국의 일부에선 자신만의 휴대폰을 만들수 있는 키트제품이 판매되기도 했었고, 그것이 가능한 환경을 갖추고 있었지만 그런 환경이 부족한 국내에선 구글폰은 좀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 BlogIcon bruce™ 2009/12/14 18:25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국내에 당장은 어려울수도 있겠지만 큰 사례가 하나 생기면 변할수 있지 않을까요 ^^

    • BlogIcon fewfef 2009/12/14 21:15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하루밤 사랑~ 백프로 ━━ sasa79.com ━━
      하루밤 사랑~ 백프로 ━━http://sasa79.com ━━
      제주도를 제외하구 전국 각지 모두 가능~!
      집이나 모델로 직접 보내드립니다.
      3시간-5만원 긴밤-15만원 횟수는 무제한!
      ━━ shttp://sasa79.com ━━

      편생회원시 1주1회 2명 섹 파티 이벤



      ◈요즘 돈벌기 참 힘드시죠 ?
      ◈돈따기 밥먹는것처럼 쉬운곳 ━━━ http://sin09.com ━━━━
      세배 베팅,세배의 연타,세배의 승률,
      그어느 릴ㄱㅔ임과 전혀 색다른 재미와 .
      고개님의 신뢰로 이끌어가는기업 [신천지}입니다
      신천ㅈㅣ의 감동을 그대로 온라인으로 느낄수 있습니다
      ━━━━ http://sin09.com ━━━━

  2. BlogIcon 칫솔 2009/12/14 09:25

    언락된 폰은 얼마에 팔까요?
    우리나라 용자들을 위한 전파인증 서류도 질 챙겨 줬음 싶은데 말이죠...

  3. 구굴빠 2009/12/14 09:47

    기대가 되긴 하지만
    구글이 아이폰같은 물건을 만들어낼까요?
    구글은 기본적으로 기술쟁이의 회사라서
    폼나는 물건만드는데는 좀..

    • BlogIcon bruce™ 2009/12/14 18:26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맞아요. 소비자용 하드웨어는 젬병이라.. 그런데 다행히 하드웨어는 HTC가 만든다고 하니 다행이죠 ㅎ

  4. BlogIcon youngjr 2009/12/14 10:22

    우리나라 유통구조에서 가능할까.. 하는 걱정이 앞서지만, 구글은 소비자가 원하는게 무엇인지 알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5. BlogIcon 제너두 2009/12/14 10:31

    이동통신사업자에서 구글폰은 구경못하게 하시는 건 아닐지요...ㅜ.ㅠ

  6. BlogIcon muzle 2009/12/14 10:33

    개인적으로는 정말 기대가 됩니다. 구글은 화려하지 않지만 사람을 빠지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저는 얼마전부터 구글로 이사중이지만 써보면 써볼수록 빠지게 됩니다.
    구글 OS도 빨리 나와서 구닥다리 노트북쓰는날이 왔으면 합니다.

  7. 개구라 2009/12/14 10:34

    구글폰 과연 나올까요? 구글이 hw엔 젬병인데... 전 낚시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open market이 그렇게 호락호락 한데가 아니죠. 노키아, 삼성, LG가 못하는걸 과연 구글이 ...

    • BlogIcon bruce™ 2009/12/15 00:4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소비자용 HW는 젬병이 맞죠. 그런데 그 HW 는 구글이 아닌 HTC가 맞고 있기에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오픈마켓에서의 성공여부는 저도 좀 불투명해보입니다만 ^^

    • only2sea 2009/12/19 16:38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구글 관련된 책들을 읽어보면 구글에서 쓰는 하드웨어들은 직접 제조하여 많이 생산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핸드폰 HW는 아니겠지만요.

    • BlogIcon bruce™ 2009/12/19 17:06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맞습니다. 서버도 그렇고 태양광 전력센터도 유명하죠. 다만 하드웨어 경험이 소비재에서는 없다는 얘기였습니다 ^^

  8. BlogIcon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9/12/14 10:46

    기대가 되는 제품임에는 틀림없지만, 국내 이동통신 환경 특성상 가능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보고 싶은 제품임에는 두말할 필요가 없네요.

  9. 7474 2009/12/14 11:02

    우선적으로 통신시장이 개방 되야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듯...

  10. BlogIcon 와이엇 2009/12/14 11:06

    역시 구글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구글의 새로운 도전이 어떻게 결론날지 귀추가 주목되네요. 구글이라서 이런것도 가능한것 아닐까 합니다. ^^

  11. 휴대폰 회사 직원 2009/12/14 11:08

    뭔가, 의사전달에 혼선이 있는듯......이미 해외시장에는 Open Market이라 해서, 사업자와 상관없이 제품 출시가 가능합니다...그대신 사업자가 지급하는 보조금이 없어, 단말은 비싸게 사야하지요...
    그 시장에 출시한다는 말입니다...전혀 새롭지 않습니다....하지만, Open Market이 없는 100% 사업자 시장인 한국, 미국, 일본 등에서는 그렇게 사업할수 없습니다....구글이 국가를 뛰어넘는 단체가 아닌이상, 정부가 법과 규제로 정해놓은 사항을 구글이 해결할 수 없죠.....아쉽지만, 한국에는 unlock으로는 안들어온다는 말....뭐 그래도 사업자 향으로 변경해서 들어올수는 있겠죠..

    • BlogIcon bruce™ 2009/12/15 00:52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아 그렇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그래도 뭐 세상은 변하는거니까요, 불가능한 건 없지 않을까요 ^^

    • anticode 2009/12/31 13:4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그럼...Open market을 도입하면 되겠군요...구글입장에서 보면 한국시장이 그리 매력적인 시장은 아니겠지만, 공통업무(망연동시험,규격인증 등)에 대한 비용부담문제만 해결된다면, 구글코리아에서 발벗고 나서면 다수의 소비자들이 청원해서라도 관철시키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소관부처가 방통위인지 지경부인지 모르겠지만, 폐쇄된 한국시장에 또 하나의 메기역할을 충분히 할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12. papers 2009/12/14 11:09

    원하는 단말기를 구입해 원하는 이통사에서 개통한다..

    꿈같은 이야기지만 반드시 실현되야 할 이야기 같군요..^^

    구글의 행보에 주목해 보아야겠습니다.

  13. Q 2009/12/14 11:28

    이거..기사 보니 스마트폰 구입 좀 더 지켜봐야 겠네요..ㅋㅋ
    2010년엔 흥미진진하겠네요..ㅋ

  14. 터프너구리 2009/12/14 12:02

    역시 구글.
    사실, 아이폰에 대한 보조금을 제외한다 해도
    라이트 요금제 45000원에 200분 무료통화와 인터넷 500M는 사실 좀 비싸죠..
    크게 보면 1만원 정도까지 차이가 날 듯 해요.

  15. 음... 2009/12/14 12:04

    국내에서는 제조업체와 통신사들의 횡포 때문에 절대로 불가능할 것 같네요. 꼭 실현되었으면 좋겠어요.

  16. BlogIcon 학주니 2009/12/14 12:56

    HW를 hTC가 맡았고 내부 SW(OS 포함이겠지만)를 구글이 맡았다면야..
    얼추 어떤 모양일지는 알겠고..
    전에 얘기했던 대로 음성통화는 구글 보이스와 같은 VoIP를 이용한(3G 음성통화 기능은 없는) 네트워크 기기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3G를 이용하지만 3G 데이터 네트워크만 이용하는..

  17. Cpt Donald 2009/12/14 13:02

    흠;;
    그냥 IT기기에 관심이 있는 고딩입니다만
    최근 아이폰이나(애플의 그 폐쇠성은 싫지만)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구글폰을 보면서
    우리나라의 시장 구조가 변했으면 합니다^^

    주변사람들이나 친구들 핸드폰 바꾸는거 보면 정말 답답합니다;;

  18. 레츠 2009/12/14 14:23

    통신사가 팔지 않는다면 기기가격이 높게 나오겠네요.
    미국 구매자들이 그 가격에 구매를 할만한 메리트가 있을지가 관건이네요.
    히트쳐서 통신사들은 본연의 통신 서비스에만 집중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19. BlogIcon Dragon-Lord 2009/12/14 16:19

    비싸다면 안산다는 것을 구글도 잘 알테니....

    가격을 저렴하게 파는 대신 폰의 일정부분에 광고가 자동으로 나오는 형식으로 만들지 않을까요? ^^;

    근데 외국 같은 곳이야 뭐 상관 없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과연 저렇게 팔 수 있을지 모르겠군요.

    mic 인증을 받는다고 쳐도 과연 그 폰을 쓸 수 있도록 통신사에서 imei를 풀어줄지도 의문이구요...ㅎㅎㅎ;

    유럽처럼 사자마자 usim 을 꽂으면 바로 쓸 수 있는 그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ㅋ

  20. BlogIcon 로묘왕자 2009/12/14 16:29

    정말 반가운 소식이긴한데, 국내에서 unlock으로 휴대폰 판매하는게 불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 국내 법규 문제도 있구요. 쩝...
    하지만 된다면... 대박아닐까 싶습니다. ㅋ

    • BlogIcon bruce™ 2009/12/15 00:56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아이폰의 사례에서처럼 전세계의 트렌드가 형성되고 여론몰이가 된다면 국내법규도 바꿀수 있을듯 합니다 ^^

  21. BlogIcon 백미러 2009/12/14 16:44

    새로운 유통방식, 구글이라면 기존의 판을 깨야죠^^ 일단 어느정도 영향력이 생길지 모르겠습니다만,기대해봄직 합니다.^^

  22. BlogIcon 드자이너김군 2009/12/14 17:03

    이야.. 말씀대로라면 정말 .. 대박이긴 합니다..ㅎ
    근대 우리나라 유통구조상 가능할지 의문이긴 하내요.
    완전 대박이군요. 좀더 휴대폰 구입을 미루고 기다려야 겠군요..ㅎ

    • BlogIcon bruce™ 2009/12/15 00:5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일단 국내에서 모습을 보려면 아직 멀었을테니 지금은 마음가는대로 지르세요. 드자이너김군님 ㅋ

  23. BlogIcon 인티플로 2009/12/14 17:12

    저도 우리나라의 유통방식에 대해 전혀 회의감이 없었는데,
    아이폰이고 구글폰이고... 정말 획기적인 방식인것 처럼 보이네요

    • BlogIcon bruce™ 2009/12/15 00:58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사실 우리나라 유통방식이 안좋은 건 아닙니다. 소비자들은 더없이 저렴하게 휴대폰을 살수 있는 구조이죠

  24. 에스텔 2009/12/14 18:37

    한국에서는 해당사항 없는 이야기 =ㅅ= 즉 남의 나라 떡 구경하기......

  25. 행인 2009/12/14 21:49

    전세계 유일하게 구글폰을 사용할 수 없는 나라로 알려지겠네요.
    이통사에 등록되지 않은 폰은 사용할 수 없으니...

    전 왜 우리나라가 '기업하기 힘든나라'라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 '중소기업하기 힘든나라'인 건 맞는 거 같군요.

    • BlogIcon bruce™ 2009/12/15 01:03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꼭 이통사에 등록된 폰만 가능한 건 아닙니다. 국내 전파인증 받은 단말기들은 개통할수가 있지요 ^^

  26. BlogIcon Herman 2009/12/14 21:51

    휴대폰은 HW와 SW의 엔지니어링 개발력이 아닌 HW, SW 디자인의 차별화로 경쟁의 패러다임이 옮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무선 단말/서비스 시장도 HW면에서는 SKT, KT가 WCDMA 방식 서비스로 옮아가며 Global화 되었고, SW면에서도 Android 플랫폼이 점차 그 세력을 넓혀가며 필연적으로 Global화 될 것이라고 감히 예상합니다.
    닫힌 에코시스템이 무너지며 일시적인 아픔이 있겠지만, 한번은 겪어야할 조정으로 받아들이고, 하루 빨리 글로벌화해가는 것이 세계 시장에서 우리의 stake를 최소한 잃지 않기위해 필요한 시점 같습니다.
    SKT든 KT든 (침몰해가는 Qualcomm 배를 탄 LGT는 그냥 침몰하도록 놔두고), 네트워크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여, Data Revenue 블루오션을 선점하기 위해선 전향적인 사고로 우리나라 시장에서 경쟁의 패러다임을 뜯어고칠 기회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식해서 용감한, 그리고 용감할 수 밖에 없는 KT가 손들고 나서길 기대해봅니다. 아~ 우리나라 같이 선진화된 IT시장이 어디 있나요. 다들 쫌~

    • BlogIcon bruce™ 2009/12/15 01:0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말씀하신 것처럼 Data Revenue 싸움이 새로운 경쟁의 패러다임이 될것으로 예상합니다 ^^

    • daremighty 2009/12/15 13:35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과연 통신사업자가 꿈꾸는 data revenue 시장이라는 게 열릴지 의문입니다. 통신시장에서 network의 가치란 갈수록 떨어질 수 밖에 없고, commodity 시장에서 돈을 벌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KT나 SKT 입장에서 외부에 platform을 열어주지 않는 데는 나름대로의 고심이 컸을 겁니다. 결국 문제는 platform 시장을 누가 먹느냐가 핵심일텐데, 이미 한국으로서는 늦은 것 같습니다.

  27. eothd 2009/12/14 22:51

    언락된 폰, 아이폰 정도를 쫒아가려면 출고가가 거의 60만원이 초과할것이다. (현재 원가 수준으로)... 통신사의 보조금 없이 과연 전화되고 간단한 인터넷되는 단말기를 60만원 이상 현금주고 살만한 사람이 있을까? 아마 Google이라 할지라도 그렇게는 못할것이고, 게임기처럼 하면 될지도... 60만원 이상 되는 단말기를 20만원대에 돌리고 소프트웨어도 롱텀으로 수익을 얻는 방법을 취하면 가능할지도...

  28. AFF 2009/12/14 23:17

    일단.
    구글 한번 믿어 봅시다.
    내년에는.... 정말 전반적인 스마트폰 행보가 정말 정말. 기대 됩니다.
    .
    설레이네요.

  29. BlogIcon 준인 2009/12/14 23:19

    일단 말입니다... 국내에 전자파 인증은 구글이 좀 받아주고........................................ 그러고 그냥 하이마트나 이런 양판점에서 판다음 SKT 지점에서 가입가능하게 하는건 환영입니다만...

    그렇게 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게 문제죠ㅠ

  30. 해외에는 이미 openmarket이 있습니다 2009/12/14 23:21

    중간에 어느 분도 쓰셨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저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냥 원하는 폰 산 다음에 이통사 심카드 넣기만 하면 끝입니다. GSM의 경우에는 국가에 상관없이 그 통신사심만 사면 됩니다. 오픈마켓만으로 이루어진 국가도 많죠.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아마 전세계 시장의 반 정도는 오픈마켓일 것 같네요. 한국 시장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이야기지만 말이죠. 한국으로 생각하면 "그냥 편의점 가서 SKT 심 주세요. " 하는거랑 같습니다. 새로운 유통구조를 만드는건 아니죠. 오픈마켓 전용폰을 출시하겠다는 거네요. 어차피 오픈마켓만으로도 충분히 해볼만한 하고 이통사와 상관없으니 더욱 좋죠. 게다가 제조업체나 OS 업체도 오프마켓에서는 서비스 주도권을 가질 수 있고요. 제 생각에는 노키아, 삼성, LG도 오픈마켓을 더 좋아합니다. 이통사 눈치 안봐도 되니까요. 어쨌든 결론은 한국에는 못나오는 폰이라는거죠^^;;

    • BlogIcon bruce™ 2009/12/15 01:0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흠.. 오픈마켓 규모가 그렇게 큰가요? 저도 한번 자료를 찾아보겠습니다.
      다만 국내시장에서 제조사가 오픈마켓 구조를 더 좋아하진 않을것 같은데요.. 제조사 매출이 그렇게되면 많이 줄어들테니까요, 제조사는 현재의 유통구조를 선호할 것으로 판단됩니다만...

  31. 기애 2009/12/14 23:59

    위에 분이 말씀하신거 처럼..오픈마켓이 존재하는 지역들(예를 들면, 유럽)도 있어서 아주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노키아의 경우는 오퍼레이터와 상관없이 일명 바닐라폰 이라고 불리우는 unlock폰을 자체 유통망을 통해 판매하고 있구요..근데 개인적으로 구글의 이런 결정이 흥미로운점은 미국회사라는 점입니다. 미국은 한국처럼 오퍼레이터 주도 시장인데, 시장에 영향력이 자국 회사가 이런 전략을 취한다면, 관련 법규나 유통 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감? 현재는 미국에서는 오퍼레이터 프렌들리 하지 않으면 장사하기 상당히 힘들다고 하거든요..

    • 해외에는 이미 openmarket이 있습니다 2009/12/15 00:1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궁금해서 원문 기사를 찾아봤는데 무엇보다 미국이 이통사 시장이다보니 기사를 쓴 기자도 그런 면에서 더 의미를 둔 것 같더군요. 일단 T-Mobile이랑 약간 이야기가 오고가는 것 같고요. 아무래도 미국 시장에 오픈마켓 성향을 가진 사업 전략을 시도한다는 것이 의미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참고로 이통사폰으로도 아마 출시 될 듯?)

  32. BlogIcon 엠의세계 2009/12/15 00:03

    아이폰이 애플의 폐쇄성을 그대로 가져간 것과는 다르게 구글은 완전 오픈이군요. 하지만 잘 될지 의문이군요. 아무래도 핸드폰이란 물건이 가격이 낮지 않은 관계로 통신사와 노예계약하지 않으면 선듯사기 힘든 물건인데.....가격이 어느 정도일지 궁금하네요.

  33. BlogIcon 김태정 2009/12/15 13:05

    와우~ 흥미로운 기사네요 :")

    언제가 이런 날이 올꺼라 믿습니다!!

    꼭 와야 하는데 ㅠㅡ

  34. daremighty 2009/12/15 13:32

    몇가지 지적할 부분이 있습니다. 1. 먼저 Sim unlock된 건 유럽시장은 이미 오래전입니다. Nokia의 경우 아예 자체 매장도 운영한 적이 있죠. 하지만, Voice가 아닌 data 시장이 형성되면서 과거 closed network 상황에서 유명무실해졌었습니다.
    2. 지금의 상황에서 과연 Google이 저 루머가 사실인지 의문스럽습니다. 일단 iPhone과 묶여있는 AT&T는 가능성이 낮고, Verizon은 시스템이 W-CDMA가 아닌데, 과연 Verizon만을 위한 단말을 출시하면서 사업자의 보조금이라는 당근을 제끼고 직접 시장에 내다팔 이유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T-mobile을 접근한다면 그것도 우습긴 마찬가집니다. 고작 4위 사업자인걸요.. 만에 하나 출시한다면 아마도 미국이 아닌 유럽시장이 아닐까 합니다.
    3. 하지만, 여전히 보조금의 위력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어쨌거나 platform 사업자인 Google이 직접 단말을 출시할 이유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단순한 reference 제품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Google의 사업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platform을 먹는 걸거고, 그런 점에서 과연 지금 멍석 잘 깔아져가고 있는 - 모토롤라도 적극적이고, 델도 참여한다고 하고, HTC나 삼성, LG도 열심히 뛰어들겠다는 - 단말시장에서의 share를 스스로 줄일 이유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4.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건 만든 곳이 바로 HTC라는 겁니다. 그 엉망인 WM를 가지고도 그럴듯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곳이 HTC입니다. 현 시점에서 안드로이드나 WM을 제일 잘 만들어낼 곳이 HTC라는 건 확실해 보입니다. WM7도 출시가 내년인데, 이후 급증할 스마트폰 시장에서 HTC의 선전이 기대됩니다. RIM의 경우에는 최근나오는 제품을 보면 어이가 없습니다. Storm2같은 경우엔 그냥 disaster 수준이더군요.

    • BlogIcon bruce™ 2009/12/16 14:4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생각을 많이 해보게 되네요.
      그런데 일반 제조사들이 만드는 안드로이드 단말이라고 해도 구글이 어떻게 해볼수 있는, 즉 광고라도 해볼수 있는 그런 자기만의 플랫폼과는 거리가 멀게 되죠. 구글이 시작한 안드로이드지만 그걸로 제조사가 마음대로 만드니까요..
      결국 애플과는 또다른 에코시스템을 꿈꾸지만 그런 세계를 위해서는 구글만의 플랫폼이 담긴 단말이 필요할 것이고 그를 위해 진출하는 것이 아닐까요?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대로 가구요.. 둘간의 상호 카니발이 난다거나 하는 영향력은 생각보다 적을듯 합니다.

  35. 불가능하다. 2009/12/15 15:14

    우리나라에서는 절대로 불가능해....이통사들의 횡포는 그야말로 조직폭력배 수준인데..절대 불가능합니다..그들은 자기밥그릇을 절대로 뺏기지않습니다. 집단이기주의에...집단 개인주의...등등
    우리나라기업은 뿌리부터...썩어서...암튼 불가능해요...

    • BlogIcon bruce™ 2009/12/16 14:3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사실 저렇게 되는건 오히려 삼성 LG 같은 제조사가 원하지 않을겁니다. 비용이 막대하게 들어가는데다 매출도 떨어질것이니까요

  36. BlogIcon 껍데기 2009/12/15 17:07

    역시 구글다운 발상이네요...*^^* 헌데 국내에서는 만나볼수 없을듯도 하네요! 이번에도 또 한국유저는 또 외면당하는것일까요?! ㅜ.ㅜ;

  37. 라퓨타 2009/12/15 17:43

    실현가능성은 둘째 치더라도 그 기발함이나 새로운 판도에 대한 도전이 너무나 즐겁고 기대되네요. ^^

  38. 기대 2009/12/15 19:47

    넥서스원이 우리나라에 내년에 상륙 할 수 있을까요?

  39. BlogIcon 장원더 2009/12/18 17:00

    앞서가는 구글의 마인드가 무섭기까지 하네요..ㅎㅎ 구글이 한다면 트렌드가 되지 않겠습니까?

  40. BlogIcon 핫스터프 2009/12/19 12:08

    아이폰의 정식 출시로 시들했던 전파인증이 다시 활발해질 것 같은데요?
    아직 정확한 뭔가가 드러나진 않았지만
    구글이 만들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이슈가 되는 것 같습니다.
    언락폰이면 구입도 참 쉽지 않을까 싶네요.

  41. BlogIcon 뽕다르 2010/01/10 00:10

    넥서스 투는 어떤 제조사에서 맡게 될까요? 국내 제조사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42. BlogIcon funny jokes 2011/07/13 21:32

    결국 애플과는 또다른 에코시스템을 꿈꾸지만 그런 세계를 위해서는 구글만의 플랫폼이 담긴 단말이 필요할 것이고 그를 위해 진출하는 것이 아닐까요?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대로 가구요.. 둘간의 상호 카니발이 난다거나 하는 영향력은 생각보다 적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