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정보의 홍수에 살고 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일독해야 하는 정보들, 아주 예전같으면 신문이나 길거리 무가지 정도만 스윽 훑어봐도 됐을 ‘하루 정보 소화량’ 이 지금 시대에는 크게 늘어나있다. 대중 교통 안에서, 또는 식탁 앞에서 트위터의 타임라인을 일독하고, 디지털 신문을 훑어보고, 또한 RSS 리더를 통해 즐겨찾는 블로그의 포스팅들을 읽느라 상당한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사무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예전과 같이 주어진 문서작업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을 읽는 눈이 있어야 하기에 자주 가는 커뮤니티에서 공유되는 정보나 페이스북, 포털 뉴스 등에 항상 눈길을 주고 있어야 한다.

일독을 위해 굴려야 하는 눈동자와 손가락의 속도는 전보다 훨씬 빨라졌으며 행간을 읽어야하는 호흡마저 전보다 가쁘다. 그만큼 정보의 공급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커져있으며 그런 정보들 가운데 섭취해야할 정보를 고를 수 있는 능력이 그 어느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거기서 그쳐서는 안되는 것... 더 중요한 것은 바로 그런 정보의 홍수 속에 세상을 꿰뚫는 이치와 흐름을 파악하는 ‘혜안’ 일 것이다. 빠르게 쏟아지는 정보를 겨우겨우 습득하면서 쫓아가느냐 아니면 그런 혜안을 통해 정보의 핵심을 짚고 그 인과관계와 context를 엮어내느냐는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바로 이를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느냐 아니면 항상 꽁무니만 따라가느냐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이런 혜안을 주는 값진 책 한권을 최근 또 만났다.



블로고스피어에서는 하이컨셉(hiconcep)님으로 잘 알려진 정지훈 박사의 새로운 이야기, [오프라인 비즈니스 혁명] 이란 책이다. 지난번 [거의 모든 IT의 역사]도 참 흥미롭게 읽었던 터라 매우 기대를 가졌던 책이다.

디지털 혁명 중에서도 최근 몇년간 세상을 흔들었던 모바일과 온라인 소셜의 혁명적 변화가 더이상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비즈니스도 크게 바꿔놓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아주 쉽게 흥미로운 실사례와 함께 소개한 재미있는 책이다. 그동안 그러한 정보혁명들이 온라인 세상을 어떻게 바꿀것이고 그러한 정보의 헤게모니를 누가 어떻게 쥐게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들은 숱하게 많았지만 그 영향력이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어떻게 바꾸고 있고, 그러한 것들이 실제 우리 생활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를 조명한 책은 그리 많지 않았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고 반갑다.

맞다. 오프라인이 중요한 것은 그것이 바로 우리의 실생활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온라인 공간에서의 변화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로 우리가 먹고 생활하며 움직이는 이 오프라인 생활에 대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또한번의 디지털 정보 혁명. 그런 디지털 혁명이 어떻게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바꾸고 있고 우리는 그에 따라 어떤 삶을 준비해야 하는지 요즘 펼쳐지고 있는 대부분의 트렌드와 변화 속 핵심 의미들에 대해 아주 잘 조명하고 있다.

책 전반에 걸쳐 기조가 되는 ‘개인’ 으로의 회귀, 그 ‘개인’이라는 의미가 나노(nano)경제라는 단어로, 가내수공업이라는 단어로, 롱테일이라는 단어로, 크라우드소싱이라는 단어로 재해석되면서 우리사회와 산업계 각층을 어떻게 송두리째 바꾸고 있는지를 실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례들이 아주 친절하게 안내되어있어 이해하기 쉽다. 또하나 상당히 흥미로운 점은 책 자체가 다루고 있는 것도 오프라인 비즈니스 ‘혁명’이지만 이 책은 종이로 된 책을 읽는 방식 또한 혁명적으로 바뀔 것이라는 것을 예고하고 있는 점이다. 모든 사례에 대해 QR코드를 통해 바로 그자리에서 책의 내용을 실제 동영상으로 확인하게 한 부분은 앞으로 책을 읽는 행위가 어떤 미디어와 매쉬업되면서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를 몸소 보여주고 있는 부분이었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시도로 보인다.

현재 제조업이나 유통업 등에 종사하면서 온라인 정보혁명은 자기와는 조금 다른 세상이라고 생각했던 분들이 계셨다면 이 책을 읽고 바짝 긴장하시라는 말로 추천의 말을 마치려 한다. 세상의 법칙은 온갖 스마트한 장치들로 인해 순식간에 바뀌고 있으니 말이다.


** 마지막으로 친히 멋진 책을 선물해주신 정지훈 박사 (@hiconcep) 님께 이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오프라인비즈니스혁명제조유통서비스의미래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영전략 > 디지털경영
지은이 정지훈 (21세기북스, 2011년)
상세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2011/05/03 18:05

TRACKBACK :: http://brucemoon.net/trackback/1198141797 관련글 쓰기

  1. http://pharmacyreviewer2014.com

    http://pharmacyreviewer2014.com 2014/09/24 23:49

    bruce, 와이프 몰래 오븐을 지르다 (IT, Travel, Food) :: [서평] 오프라인 비즈니스 혁명

  1. BlogIcon adidas is all in 2011/05/03 18:48

    옷!!
    주말에 서점가서 책사려고 하는데
    이 책 한번 사봐야겠군요!

  2. BlogIcon 와이엇 2011/05/04 09:51

    어제 하이컨셉님 강의듣고 급 읽고 싶었는데 좋은 책 받게 되어 기뻤습니다. 고맙습니다 부루스님. ^^

  3. BlogIcon Reno Park 2011/05/08 16:59

    제가 요즘 관심 있어라 하는 주제내요. ㅎㅎ 감사합니다!

  4. BlogIcon jouets 2011/07/22 22:31

    아주 흥미로운 책. 그것은 읽기 가치, 거기에 많은 흥미로운 것들이있다.

  5. BlogIcon home hemorrhoid removal 2011/12/05 23:49

    这些快速按一下按钮,将使每一位消费者的购物更加容易。这将成为越来越多的显著只是实验室外套的不断增加,从实验室大衣的优质医疗制服和配件医疗磨砂进入他们的阵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