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지 와이프차가 고속주행시 핸들 떨림이 심하더군요.  디젤 엔진인데다가 차가 이제 5년이 넘어가다보니 노화가 시작되서 그런가 라고 별거 아닌것처럼 넘어가곤 했습니다. 핸들이 자꾸 좌측으로 쏠리는 현상과 함께 시속 100km 가 넘어가면 핸들 떨림이 심해지는 현상... 몸으로 느끼기에도 쉽게 휠얼라인먼트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수 있었죠. 

언젠가 카센타를 가야지 가야지 맘만 먹다가 게으름을 핑계로 미뤄왔습니다.  그러다가 오늘 고향을 다녀오느라 장거리를 간만에 뛰게 되었죠.  4시간 정도면 올수 있는 거리를 오늘은 사람들이 단풍구경을 많이들 가셨는지 고속도로가 많이 막히더라구요.  천안 IC 에서 빠져나와 국도를 선택했습니다.  중간에 한번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내려 왠지 불안한 마음에 차를 천천히 봤더니 앞바퀴쪽이 뒷바퀴에 비해 눈에 띄게 물렁해져보이더라구요.  '휴게소에 있는 경정비소에 가서 바람이라도 넣을까' 하다가 너무 민감하게 생각하는거 같기도 하고 해서 내버려뒀죠.

천안부터 시작한 국도길, 평택을 거쳐 오산, 수원으로 접어들었습니다.  중간에 세차도 하고 즐겁게 아이들과 게임도 하면서 달리고 있는데 갑자기 차 밑바닥에서 툴툴툴툴 소리가 심하게 나면서 차가 이상해지더군요.  게다가 해도 짧아서 이미 어두워져버린 후라 겁이 일단 덜컥 났습니다.  애써 맘을 진정시키면서 차를 갓길에 세웠습니다.

내려서 봤더니 왼쪽 앞바퀴가 완전히 펑크가 났더군요
보험사에 연락해서 긴급 출동하신 분이 보시더니, 앞바퀴 안쪽이 완전히 찢어져서 바퀴를 갈아야 한다고 하시더군요.  바퀴를 뜯어 확인했더니 정말로 완전히 손상되어 있었고, 편마모가 심하게 진행된 상태였습니다. 
바퀴 4짝을 모두 바꾼지 1년정도 밖에 안되었는데 말입니다.  그분이 휠얼라인먼트가 안맞는 경우 이렇다고 하네요.  안쪽이 약한데 그쪽만 심하게 마모되다 보니 못견디고 터져버린거라고...  그나마 이런 곳이었길 다행이지 고속주행중이었다면 큰일날뻔 했다고..
순간 아뿔사 싶었습니다.  그동안 그냥 가볍게 생각하고 미뤄왔던 휠얼라인먼트 문제...  단풍구경때문에 차가 막혔길 망정이지 경부고속도로에서 씽씽 달리다가 이런 일이 생겼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휠얼라인먼트... 무서워질수 있는 거였네요.  워낙 차에 대해 잘 알지 못하다보니 이렇습니다.

잠깐 검색을 했더니 휠밸런스와 휠얼라인먼트는 또 다른 문제군요.  와이프차는 핸들떨림까지 있는 걸 보니 휠밸런스까지 한꺼번에 다 같이 봐야할것 같습니다.  오른쪽 앞바퀴도 봤더니 이미 안쪽에 편마모가 많이 진행이 되었더라구요.  곧 그것도 같은 지경에 이를 것 같습니다.
내일 당장 오른쪽 앞바퀴마저 갈면서 휠얼라인먼트 및 휠밸런스 다 정비해야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발견한걸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해야겠습니다.  큰일 날뻔 했습니다.

여러분도 혹시나 핸들쏠림 현상이나 핸들 떨림 있으신 분들..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꼭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휠얼라인먼트 이상으로 인한 타이어 편마모 현상은 밝은 곳에서 바퀴만 슥 봐도 알수 있을 정도입니다.




2008/11/02 22:00

TRACKBACK :: http://brucemoon.net/trackback/1198140992 관련글 쓰기

  1. BlogIcon 하방이 2008/11/03 00:47

    큰사고 없어서 정말 크게 다행입니다,... 후 전 카센타 가셨다길래 응 됬네 했더니 바로 그다음문장 : 별거 아니겠지 (!?!?!?) 안전운전 하세요~

  2. Jacob 2008/11/03 07:03

    저도 한번은 타이어교체할때 훨라이이먼트는 안했는데 역시나 브레이킹때 핸들떨림현상이 나타나더군요..타이어교체하실때 돈좀 들더라도 훨얼라이먼트까지 하시는게 마음이 젤 편한듯합니다..

    • BlogIcon bruce™ 2008/11/03 09:16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앞으로는 타이어 교체할때마다 휠밸런스랑 얼라인먼트 보려구요, 다 해주는 곳을 찾아서 단골로 만들어야할듯 합니다 ^^

    • BlogIcon Blues 2008/11/03 21:12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브레이킹에서 핸들떨림 현상은 다른 이유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행중에는 괜찮은데 브레이킹때만 그렇다면
      Brake Disc를 교환해 보세요..

      Disc 교환하는 가격도 만만찮아서리..
      참을만 하시면 그냥 타고다니셔도 되구요..
      제동성능에는 아무런 지장은 없습니다~!~

  3. BlogIcon 바람몰이 2008/11/03 11:32

    얼라인먼트의 중요성..이거 간과하기 쉽죠..최소한 타이어 위치교환이라도 해주셔야 편마모를 줄일 수 있을 겁니다. 아무튼 큰 일 안생기셔서 다행입니다!! 잘 읽고 갑니다.

  4. 2008/11/03 11:50

    자동찬 소모품이 많은 유동체죠.기름만주면 가는 시스템이 아니라서요.가장 간단하게 관리 하실려면 회사주변 또는 거주지 주변에 단골 카쎈터를 만드시고요.엔진오일 교환 하실때 차에서 손봐야지 했던 문제들을 말해주신다면 어느정도선에서 다해결이 됩니다.1급 정비 쎈터가 아니더라도 가능 하고요.아니면 자동차메이커상표가 붙은 경정비쎈터를 이용하셔도 무방 합니다.보통 고속 주행시 뒷타이어가 터지면 생존 가능성은 80프로지만 앞타이어가 터지면 생존 가능성이 20프로도 안됩니다.앞타이어가 터지면 차가 일단 기본적으로 구르기 시작 하거든요.마치 돌에 걸려서 넘어지는것 처럼...정말 천만 다행이네요...

  5. BlogIcon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11/03 13:07

    정말 큰일 날뻔 하셨네요. 저도 타이어만 교체해본 경험이 있는데, 앞으로는 교체하면서 같이 봐줘야 겠습니다.

  6. 2008/11/03 23:36

    비밀댓글입니다

  7. ㄻ솓귝 2009/02/17 10:37

    휠 벨런스는 타이어 교체시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고, (추가로 비용도 발생 않기 때문에) 카센터에서
    타이어 교체시 무상으로 해 줍니다.
    혹은 일이년에 한번정도 타이어 위치교환(전후방 타이어를 골고루 위치변경 해 줌) 할 때 해 줍니다.
    (타이어 위치교환시 약간의 돈을 받거나 서비스로 해 주거나 하죠)
    휠 얼라인먼트는 일이년에 한번정도 돈 들여서 해야 하는 것입니다. 고속 주행안정성에 큰 잇점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