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Camera & AV

xbox 나탈 프로젝트, wii 킬러가 될수 있을까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새로운 방법...



이번 E3 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야심차게 발표한 '프로젝트 나탈 (Project Natal)'
뭐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동영상부터 보시죠





이번 XBOX 에서 가능하게 한다는 나탈 프로젝트의 컨셉은 간단합니다
카메라로 게이머의 동작을 감지해서 컨트롤이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죠.  즉 wii에서는 저런 동작을 위해 별도의 wii 컨트롤러가 반드시 필요했지만 이번 MS의 Natal Project 에서는 컨트롤러가 전혀 필요없습니다.  그저 손짓 발짓 등 몸동작만 하면 그 동작을 본체와 함께 있는 카메라가 다 센싱(sensing)하는 점이 가장 큰 차이가 되겠습니다




You Are the Controller !

아주 획기적이죠.  저도 처음 동영상을 보고 눈이 번쩍 뜨였으니까요
집에 wii가 있어서 가끔 아이들과 위를 즐깁니다만, 컨트롤러가 2개여도 부족한 경우가 있고, 부족하지 않더라도 게임을 즐기려면 어디다 뒀는지 모를 wii 컨트롤러를 찾아야 하거나 찾더라도 방전되어 있으면 다시 충전을 해야하는 등 은근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컨트롤러를 없애고 동일한 게임효과를 즐길수만 있다면 크게 환영할만한 컨셉이 되겠습니다.  뭐든 부가적인 장치를 필요로 한다는건 번거로운 일이니까요

그리고 동영상이 얼마나 진실과 가까울지 모르겠지만 플레이어의 동작이 거의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데 따른 현실감은 상당하군요 0.0




그리고 딸아이가 드라이빙을 하는 게임 도중, PIT STOP 에서 아버지가 갑자기 일어나 바퀴를 갈아끼우는 모습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컨트롤러가 1,2개 정도를 가지고는 이렇게 가족들이 함께 뭔가를 즐기기가 어려웠거든요




암튼 공개된 비디오를 보면 상당한 임팩트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새로 출시되는 XBOX 360 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기존의 XBOX 360도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런 게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0.0 (이렇게 이쁜 짓을!)
 
여러가지로 이런 부분을 보면 자연스레 경쟁제품인 닌텐도 wii와의 경쟁력에 대해 평가를 하게 됩니다.  wii 같은 경우에는 아주 사용자 친화적인 간단하고 재밌는 게임들을 아주 잘 만들어내지만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이나 MS의 XBOX 처럼 화려한 그래픽과 퍼포먼스를 요하는 게임들은 시스템 성능상 구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이 닌텐도의 상대적인 약점이었고, 그런 고성능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는 좀 외면을 받았었는데요.  반대로 그런 복잡해보이는 고성능 게임보다 아주 기본에 충실하지만 아기자기하게 재밌는 게임으로 충분한, 그리고 가족들끼리 함께 할수 있는 그런 사용자들은 닌텐도를 선택해왔습니다

그렇게 서로 다른 포지셔닝으로 조금 다른 유저들을 타겟팅하고 있었는데, XBOX 가 이런 부분까지 가능하게 해버린다면 닌텐도에게는 아주 큰 위협요소가 되는건 뻔한 일이죠.  그렇지 않아도 그래픽이나 CPU 성능, DVD 플레이 능력 등에서 상대가 안되는 초라함(?)을 가지고 있는 wii 였으니까요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저는 이 비디오를 보면서 꼭 그렇지는 않을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연 컨트롤러 없이 이런 동작 센싱으로 인해 wii 가 해내는 것들을 다 커버할수 있을까요?




1. 컨트롤러의 버튼으로 하던 동작들은 어떻게?

예를 들어 슈팅게임...
총을 움직이면서 피사체를 향해 총을 쏴야 하는 게임류... 컨트롤러로는 총을 쏘는 것 같은 분명한 동작을 행하기가 간단합니다.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되니까요

그런 확실한 액션을 구분해야 할때, 그리고 그런 액션이 상당히 짧고 간결하게 일어나야 게임이 가능한경우... 나탈 프로젝트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여러명이 TV 앞에 있는 경우 동작을 어떻게 구분?

앞서 비디오에서 아버지가 바퀴를 수리하러 일어나는 경우...
그럼 다른 사람들은 꼼짝없이 움직이지 말아야 할까요? 
TV 앞에 있던 사람들이 이리저리 움직이거나, 애들이 TV 앞을 막 뛰어다니는 경우 센싱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때문에 게임 흐름이 막 끊길것 같은데요...





이 카메라가 상당히 스마트해야 할 것입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스마트해지는데에 한계가 있을 것도 같아서 컨트롤러가 아니면 도저히 구현이 어려운 게임도 있을듯 합니다
물론 마소가 어떤 이들인데 이런것 충분히 연구했겠지요.  충분한 대안이 있거나 아니면 그런 게임들은 안만들면 되겠죠 사실 ㅎㅎ  꼭 컨트롤러가 필요하다면 엑박 컨트롤러용 게임으로 만들면 되니까요

그리고 위에서 든 그런 불편들은 사실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는 체감하기 힘든 불편들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그런 불편이 다소 존재하더라도 초기에 엄청나게 판매될거라는 점은 분명해보입니다.  그정도는 확신할 정도로 이번에 발표한 비디오는 상당히 매력적인게 사실이구요...

게다가 뛰어난 하드웨어 사양까지 가지고 있기때문에 여러모로 홈 엔터테인먼트 센터로서 XBOX 가 자리잡아가면서 이런 wii 가 가지고 있던 시장까지 넘볼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했기에 더더욱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의 닌텐도의 대응, 그리고 소니의 대응이 또한 기다려지네요 ^^





  1. john2karl M/D Reply

    나탈 프로젝트가 몇년전에 인수한 업체인 '3dv system'사의 zcam의 기술을 이용한 것이라면 손가락까지 인식이 가능할 것입니다. 총 쏘는 것은 손가락 움직임으로 대신 할 수 있을 것 같군요.
    아니면 '빵'이라고 소리를 지르건가요. ^.^.

    ms는 기업 인수합병도 잘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여하튼 xbox용으로 나오니 소프트웨어적으로 조금만 다듬으면 pc에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해 진다면 수 많은 활용 사례가 나올 것 같습니다...

    • BlogIcon M/D

      와우, 그 작은 손가락 움직임까지 인지가 가능할까요?
      가능하다 하더라도 그 많은 움직임속에 그게 손가락이라는 것까지 인지해서 총사격이 된다는건... ㄷㄷㄷ
      그게 사실이라면 좀 무섭군요 ^^

  2. BlogIcon 학주니 M/D Reply

    XBox가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 BlogIcon M/D

      홈 엔터테인먼트 센터로 갈만한 것들중 가장 강력해보이는건 사실같아요 ㅎ

  3. 알 수 없는 사용자 M/D Reply

    이거 좀 마니 괜찮은거 같더라구요

    • BlogIcon M/D

      꽤 기대되는 플랫폼이란건 확실하죠 ^^

  4. 안녕하세요 M/D Reply

    프로젝트 나탈은 깊이까지 계산한다는 점에서 위나 PS2와 많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아빠가 일어서서 앞으로 걸어나오면 아빠만 인식되고 다른가족은 인식이 안되죠 계다가 음성인식기능도 있습니다. 음성을 인식하므로써 비행기 게임의 총을쏘거나 할수 있겠죠 아마?(이건 컨트롤러가 더 잼있을듯)
    그리고 인지할수 있는 동작이 따로 저장되어 있는것이 아닙니다.
    꼭 그 동작만을 취할 필요없이 인식 가능할수 있단 예기이지요

    놀랍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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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 앞으로 걸어나온 사람을 인식한다는 점은 놀랍네요. 암튼 이녀석은 실제로 게임을 해봐야 그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5. dkqqq M/D Reply

    충분히 성공하리라 봅니다. wii의 컨트롤은 정교함에 있어 너무나 무기함에도 불구하고... 젤다의 전설 같은 타이틀은 완벽하다 느껴질 정도 아닙니까? 컨트롤러 자체를 가지고는 성패를 논하기 어렵다 봅니다. 제 생각에 나탈은 wii에 비해 굉장히 정교합니다. 이것 하나만 가지고도 이 컨트롤러는 무궁무진하게 확장될 여지가 있다 봅니다. 남은건 나탈을 활용하는 게임 제작사에게 달려있습니다. 기존 게임을 나탈에 대입해보는 예상은 의미가 없지 싶네요. 나탈은 분명 괴물같은 면을 가지는 컨트롤러임에 분명합니다. 어떠한 수준의 전용 게임이 출시되느냐가 향후 게임 산업 전반에까지 영향을 끼칠거 같다는 설레발까지 날려봅니다. ㅋ

    • BlogIcon M/D

      네. 이런 기술이 상당히 쓸만하다고 결론이 나면 말씀대로 응용분야가 무궁무진해지겠죠...
      특히 성인시장이... -_-;;

  6. 저 카메라요; M/D Reply

    동영상도 그렇고, 사람을 뼈대로 인식하기때문에 여러명을 동시인식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아마 적외센선서까지해서 열감지와 거리감지가 동시에 되는듯하군요) 각 부위별 움직임이 아니라, 3D 스키닝처럼 뼈대에 기반한 움직임으로 뼈대간 상호 연산/예측하기때문에 정확도가 상당히 높다고 봅니다..ㅎㅎ 하지만 미리 프로그래밍되어있지않은 동작들(따라하기힘든 요가자세같은?;) 은 인식이 힘들어서 그부분에서 보완을 하고있지 않나 싶네요 ㅎㅎ 언능 나왔으면한다는!

    • BlogIcon M/D

      뼈대 인식이라고 하니 왠지 섬찟한데요 ^^ 저도 많이 기대중인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