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oftware & UX

누구나 방송을 제작하는 새로운 미디어의 미래, 올레온에어를 주목하자





크라우드 소싱 (Crowd Sourcing)

'크라우드 소싱' 이라는 개념이 있죠.
예전에는 정보를 획득하는 소스와 그것들의 유통체계를 특정 세력이 반독점했었습니다. 기성 미디어들이 대표적인 예이죠. 뉴스나 방송꺼리가 될만한 소스를 취재와 제보를 통해 점유하게 되고 그것을 방송을 통해 송출하여 미디어 파워를 갖는 모습, 기성 미디어들의 전형적인 모델입니다. 일반인들은 방송꺼리가 될만한 소스에 맞닥뜨린다고 해도 그것을 방송이라는 매개체에 태울 방법도, 장비도 없다보니 그저 '제보'에 그쳐야 했던 것이 기존 미디어 시대에서의 한계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모습에도 몇년전부터 변화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9시 뉴스에서도 기자가 취재한 영상이 아닌, 일반인이 촬영한 동영상이 인용될 경우가 많고 트위터나 페이스북, 유투브 등에는 그야말로 사용자들이 만들어낸 무한한 '꺼리'들이 넘쳐나고 있는 것이죠. 그런 것들이 또한번 매스미디어라는 기성 매체들의 소재감이 되서 유통되는 모습은 더이상 어색하지 않습니다. 카메라와 노트북 등이 빠르게 보급되고 진화되면서, 기성미디어를 소유한 특정세력만이 정보 소스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대중 누구나가 그런 소스를 만들수 있고 컨텐츠화할수 있게 되면서 그야말로 군중이 방송과 뉴스의 소스가 되는, 크라우드 소싱 (Crowd Sourcing) 시대를 본격 연 것이죠.

이 크라우드 소싱은 지금보다 앞으로 더 세분화되고 그 '소싱에서 소비까지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면서 크라우드 뉴스, 크라우드 방송 시대는 점점 더 진화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의 속도를 앞당기고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 과 '빠른 무선 네트워크'이죠. 그런 환경적 변화로 인해 국민 누구나가 방송컨텐츠를 만들수 있고 그것을 실시간으로 방송할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입니다. 그를 위해 거추장스럽고 비싼 방송국 장비가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손에 있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쉽게 가능해진 것인데요. 
  

최근에 제가 블로그에도 응용하고 있는 '올레온에어 (olleh on air)' 서비스가 그런 '개인 방송국' 시대를 또한차례 앞당기고 있는 좋은 예가 될 것입니다.


블로그에서의 비디오 컨텐츠의 가치

제 블로그에서는 과거에 비해 포스팅 안에 동영상이 소개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텍스트로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없기에 시각적인 도움을 주는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그 역할은 절대적으로 '사진' 이 맡고 있었죠. 요리를 하든, 카메라 작업을 하든, 새로운 가젯 리뷰를 하든, 사진을 통해 독자분들을 이해시키는 부분은 아주 중요하며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실제 대상 사물의 모습과 정황, 사용 예 등을 표현하기에 시각적인 이미지만큼 좋은 것이 없으니까요.

사진보다 동영상이 사실 더 좋고 효과적입니다. 순간의 모습만을 보여주는 경우보다 실제 움직이는 모습, 살아있는 동영상을 보여주면 훨씬 이해가 빠른 경우가 더 많죠. 실제로 조작하고 진행하는 모습을 비디오를 통해 보는 독자분들도 훨씬 쉽게 이해합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에서도 동영상을 전보다 많이 인용하는 것이 그런 가치를 알기 때문입니다.

대신 문제는 사진보다 작업이 귀찮다는 것입니다.
1. 디지털 카메라나 캠코더로 동영상을 찍고 
2. 간단하게라도 편집 및 인코딩을 한 후
3. 유투브나 기타 동영상 사이트에 올려 저장하고
4. embed 주소 등을 통해 블로그에 삽입하는 과정...

이 작업이 은근 귀찮고 인내를 요하는데다 시간도 꽤 걸리기때문에 조금만 게을러도 컨텐츠의 '시간적 가치'를 잃어버리기 쉽게 되죠.

기존 비디오 촬영 예

얼마전까지만 해도 그래도 귀찮지만 이런 작업을 꽤 했었습니다. 물론 아직도 고화질 퀄리티를 위해서는 이런 작업을 마다하지 않고 있구요


삼각대에 이처럼 동영상이 지원되는 카메라를 올려놓고 고화질로 동영상을 촬영합니다. 한 10분만 촬영해도 몇백메가가 넘어가는 무거운 파일을 얻게 되죠. 그러고 나면 야밤에 ^^ 위와 같은 좀 귀찮은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사실 뭐 저런 단순 편집이야 익숙해지고 나니 큰 귀찮음은 없어집니다만 여전히 저를 부담스럽게 하는 것은 컨텐츠를 송출하는데 있어 걸리는 '속도 문제' 이죠.

저 기존의 비디오 촬영이 가진 의의는 컨텐츠 원본을 '생산하는 작업' 이지 저것이 바로 독자들이 볼수 있는 '방송 컨텐츠' 가 되는 것과는 확연히 다른 거리가 있는 것이죠. 독자들이 볼수 있는 동영상이 되기 위해 그런 시간걸리는 작업들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방송에 있어 '스피드'라는 중요한 가치를 포기하게 되는 것이죠. 뉴스나 다큐로 치면 온통 '녹화방송'만 있을 뿐 '생방송' 이란 게 없는 방송국인 셈입니다.  

바로 이러한 점을 최근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하나의 해답을 주고 있는 것이 '올레온에어' 인데요, 잠깐 소개해보도록 할께요. 백문이 불여일견, 먼저 제가 직접 생방송한 컨텐츠를 하나 보시죠. 올레온에어를 통해 송출한 윈도우폰7 망고폰 리뷰 방송입니다. (방송 중 일부)

 


올레온에어 소개

간략한 개요
위 방송에서 보시다시피 동영상만 보면 일반적으로 동영상 촬영 후 유투브 등에 인코딩해서 올린 컨텐츠를 삽입한 것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바로 올레온에어는 이처럼 결과물은 별 차이가 없지만 그 컨텐츠를 '제작하는 과정'과 그것을 '유통하는 과정'을 스마트폰을 통해 기존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으로 올린 서비스인데요, 다시말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찍는것과 '동시에' 그것들을 인터넷을 통해 시청자들이 볼수 있는 '방송'으로 만들어주는 서비스인 것입니다.

인터넷 방송에 해당하는 '아프리카 tv' 생각하시면 더 쉬우실거에요. 아프리카의 모바일 버전이라 보셔도 개념적으로는 비슷하니까요

KT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누구나 스마트폰을 통해 전세계인이 볼 수 있는 방송 컨텐츠를 만들어 바로 생방송으로 송출할 수 있게 합니다. 보는 사람 역시 스마트폰으로도 볼수 있고 PC 인터넷으로도 볼 수 있죠. 저 역시 이곳에 제 방송국에 해당하는 제 채널을 만들어두고 있습니다.


bruce의 올레온에어 채널 > http://onair.olleh.com/ch/brucemoon
올레온에어 메인 홈페이지 > http://onair.olleh.com/

누구나가 스마트폰만 있으면 촬영할 수 있다는데 그럼 어떻게 방송하는지 보여드릴께요. 

올레온에어  방송하는 방법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다른 것 하나도 없어도 전세계에 여러분이 직접 생방송을 송출하는 것이 가능하죠.
이를 위해 스마트폰에 '올레온에어' 앱을 설치하면 준비는 끝납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을 위한 앱이 모두 다 앱스토어와 마켓에 있으니 무료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뭔가 리뷰를 위해 올레온에어를 주로 사용했는데, 그런 경우에는 제가 두손을 다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녀석들을 활용했습니다. 스마트폰과 함께 미니삼각대 !! 거기에 휴대폰을 삼각대에 거치하기 위한 간단한 어댑터만 추가로 구입했습니다.


이걸로 방송준비 끝 ^^

이제 동영상 찍듯이 올레온에어 앱을 통해 촬영하면 바로 인터넷 생방송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 동영상은 나중에 시청자들이 녹화로도 볼수 있도록 올레온에어 서버에 올라가 있게 되죠. 그런 생방송 유통을 돕기 위해 '트위터' 와 '페이스북' 연동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생방송이 시작되면 바로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지인들에게 방송이 시작되었음을 알리게 되죠. 그럼 링크만 클릭하면 바로 사이트가 떠서 실시간 방송을 여러분의 독자들이 보고 듣게 됩니다.



와이파이뿐만 아니라 3G 상태에서도 실시간 방송이 가능합니다. 대신 3G 로 방송을 송출할때는 와이파이로 방송할때보다 동영상 퀄리티가 조금 낮다는 점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올레온에어 보는 방법
일단 여러분들이 동영상을 찍고있는 그 당시 '생방송'은 올레온에어 사이트가 기본적인 시청 장소가 되고, 이의 전파를 위해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역할을 하게 되죠.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올라간 방송 주소링크를 통해 사람들이 여러분의 방송을 보게 됩니다.


PC뿐만 아니라 아예 스마트폰에서의 감상을 위해 '방송 보기용' 앱이 또 마련이 되어있죠. 이곳에 들어가면 현재 생방송중인 채널과 함께 녹화방송들, 그리고 자신이 즐겨보는 방송채널들을 검색할수도 있습니다.



brucemoon 을 검색하면 이처럼 제 방송들을 보실수 있죠 ^^

보는 방법 또한 PC든 스마트폰이든 다 자유롭죠.

올레온에어가 필요한 이유와 가치

저도 올레온에어가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포스팅에 자주 활용하게 된 것이 그 가치를 느꼈기 때문인데요

가장 먼저 꼽는 이녀석의 가치는 '간편함' 입니다.
정말 간편하고 쉽죠. 그저 스마트폰만 있으면 됩니다. 인코딩도 필요없고 업로딩도 따로 신경쓸 필요없이 찍기만 하면 생방송까지 다 처리가 되는 간단함...

방송을 위해 따로 장비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고화질 방송까지 필요하지 않은 경우라면 너무 간편하게 생방송을 제작할 수 있는 것이죠. 어플리케이션 역시 이루 말할것 없이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간편함이 그야말로 누구나 방송국을 하나 차릴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가치는 '속도'이죠.
간편함도 간편함이지만 그것을 통해 얻는 생방송의 속도는 미디어 시대에 무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전시회장을 갔을때에도 독자분들에게 이곳 전시회의 현재 분위기를 빨리 보여드리고 싶을때 이 올레온에어 한방이면 제가 전시회에서 보고 있는 장면과 독자 여러분들이 제 방송을 통해 보는 시간이 같아져버리는 것이죠. 오늘처럼 FTA 비준안때문에 열리고 있는 뜨거운 집회현장을 보여주고 싶다면 그냥 현장에서 스마트폰만 꺼내면 그 생방송을 송출할 수 있죠. 독자 입장에서도 현장을 보기위해 매스미디어 뉴스를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세번째는 '재활용과 쉬운 공유' 일 것입니다.
생방송이라고 해서 그냥 휘발성으로 날아가고 마는 것이 아니라, 생방송이 끝난 뒤에는 유투브의 일반 동영상처럼 검색해서 볼수도 있고 다른 곳에 퍼가거나 embed 시킬수 있는 공유기능을 활용하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생방송 뒤 녹화방송으로 검색되어 플레이되기까지는 인코딩 과정을 다소 거치긴 합니다)

해당 컨텐츠의 주소만 있으면 게시판을 통해서든, 소셜을 통해서든 쉽게 하이퍼링크 되면서 또한 게시물에 삽입 되면서 퍼져나갈 수 있죠. 내 방송 컨텐츠를 쉽게 외부에 퍼뜨릴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세번째 가치입니다.
   


올레온에어의  아쉬운 점

장점과 가치가 있으면 당연히 아쉬운 점도 있겠죠. 한달 넘게 올레온에어를 써보고 이를 블로그에 직접 활용도 해보면서 느낀 것중 아쉬운 점이라면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1. 3G 로 방송할때의 동영상 품질의 아쉬움 : 동영상 품질은 '휴대폰' 과 '네트웍' 모두 다 영향을 받는데요, 예를 들어 카메라의 화소도 좀 낮은 아이폰 3GS 에 3G 조합이라면 사실 감상이 어려울 정도의 품질이 나옵니다. 같은 3G 라도 HTC evo 4G 처럼 카메라가 썩 괜찮은 기종으로 해보니 그건 볼만 하더군요.

본격적으로 LTE 가 보급되면 이 문제는 차츰 없어지긴 하겠죠. 이 올레온에어가 그런면에서 보면 LTE 와 참 잘 어울린다는 ^^

2. 노출보정 및 플래시 사용이 어려운 점 : 방송하기 어플리케이션에서 노출보정이나 스마트폰의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서 좀 어두운 곳이나 역광환경에서도 노출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 KT가 보다 많은 노출을 위한 플랫폼 고민을 : 아직은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아서 트위터나 페이스북 연동을 하지 않는 이상 생방송이나 녹화방송을 보는 시청자수가 매우 적습니다. 소셜 뿐 아니라 KT 가 노출 플랫폼차원에서 고민을 많이 해줬으면 하네요
 

스마트폰의 진화와 올레온에어의 미래

크라우드 소싱은 점점 늘어나면서 미디어의 핵심이 될 것이고
스마트폰은 끊임없이 진화할 것이며
LTE / wibro 4G 등 네트웍 폭 역시 크게 넓어질 것입니다.

모든 것이 올레온에어 와 같은 개인 미디어를 위한 방송환경에는 호재들뿐이죠. 그만큼 이 서비스의 미래는 꽤 장밋빛으로 보입니다. 아프리카 TV만 봐도, 사실 일반인이 방송을 만들기 위한 환경 입장에서는 올레온에어가 더 쉬운 환경이죠. 그만큼 개인이 뉴스를 만들고 코미디를 생산하며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방송하기에 더 없이 좋아질 것입니다.


개인 누구나가 작은 스마트폰 하나를 통해 방송을 할 수 있는 세상... 이곳에 '교육' 컨텐츠가 들어오고 '크라우드 소싱'만이 가질 수 있는, 편향된 미디어가 아닌 '사실 그대로의 공정성' 에 대해 사람들이 인정하기 시작한다면 이 올레온에어 같은 서비스가 생각보다 세상을 많이 바꿀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도 꼭 블로그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컨텐츠를 모바일을 통해 기획해본다면 꽤 인기있는 모바일 자키로 거듭날 수 있을지 모릅니다. 상당히 재밌는 일을 만들수 있을지 않을까요? ^^


참고로 제가 촬영하고 방송했던 올레온에어 컨텐츠 몇가지 소개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이건 NX200 개봉기 동영상이었구요


이건 여성을 위한 스마트폰 배틀 ^^


마지막으로 HTC evo 4G 리뷰 동영상 일부입니다 ^^


올레온에어 동영상을 인용한 포스팅들
 


  1. BlogIcon EV SSL M/D Reply

    난 그저 당신의 전체 기사를 읽고 그것은 아주 좋았어요. 이것은이 정보를 공유하기위한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좀 최신 게시물에 대해 정기적으로 귀하의 블로그를 방문합니다.

  2. BlogIcon 라라윈 M/D Reply

    올레온에어 방송으로 부르스님 목소리 들으니
    더 멋진데요~~ ^^

    • BlogIcon bruce ✈ M/D

      에이구.. 라라윈님의 멘트가 더 매력적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