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T Column

누구나 외치는 2배 LTE, 광대역과 CA의 차이 쉽게 설명드립니다





요즘 여기저기서 '2배' '2배' 난리죠

TV CF의 반 이상을 이동통신이 차지하다보니 이통사건 제조사건 얼핏 보면 어느 회사 광고인지도 모를 정도입니다. 다들 빠르다 강하다만 외치고 있으니... 2배 빠르다 ! 2배 어쩌고 저쩌고 ... ^^

 

다들 2배 빠르다고 하니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어떻게 달라질지 한번 쉽게 말씀드려볼께요

 

 

LTE 와 LTE-A 의 차이

 

LTE-A 라는 말이 언론과 CF에서 나오기 시작했으니 조금씩 익숙해지실 겁니다.

LTE-A, LTE-Advanced 의 줄임말인데요, 쉽게 말해 LTE 의 그 다음세대 네트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3G ==> LTE 로 진화했듯이 LTE ==> LTE-A 로 진화하는 것이죠. 둘다 LTE 처럼 비슷하게 보이지만 3G와 LTE 가 세대를 달리 했듯 아예 다른 세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술적으로 보면 모뎀 규격상 LTE는 카테고리3에 해당하는 규격이고 LTE-A는 카테고리4에 해당하는 규격입니다. 그래서 이론상 낼 수 있는 최고 속도가 다릅니다. 현재의 LTE는 이론상 다운로드 최고속도 75Mbps 속도를 내지만 카테고리 4인 LTE-A 는 이론상 다운로드 기준 150Mbps까지 속도를 낼 수 있게 되어있죠. 그야말로 2배 속도입니다.

 

그렇게 아예 모뎀 규격이 바뀌는, 즉 세대가 바뀌는 진화이니 LTE-A 의 150Mbps 속도를 즐기기 위해서는 현재의 LTE 규격 단말로는 불가능하죠. 폰을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LTE-A 규격으로 새로 만들어진 폰으로요

 

 

멀티캐리어, CA, 광대역 LTE 뭐 이리 복잡해?

비슷한 낱말같기도 하고 잘 모르시는 분 많던데, 이걸 아주 쉽게 설명한 그림이 있더군요

 

 

누가 그렸는지 모르겠지만 위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겁니다. 자동차 도로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죠

 

먼저 좌측에 있는 멀티 캐리어 기술은 LTE 에 대한 이야기이고, CA (Carrier Aggregation) 과 광대역 LTE 는 LTE-A 에 대한 이야기로 보시면 됩니다. 멀티 캐리어는 자동차 속도는 똑같되, 막히는 길이 있으면 덜 막히는 곳으로 돌아가게 하는 기술입니다. 차량 속도는 똑같지만 좀더 쾌적한 주파수로 돌려쓸 수 있으니 체감적으로는 좀더 쾌적해지겠죠. LTE 이니 이론적인 속도는 그대로 75Mbps 를 넘지 못합니다.

 

LTE-A 세대의 기술로 보시면 되는 우측 CA와 광대역 LTE 는 서로 다른 곳에 있는 도로를 가상으로 붙였느냐, 아니면 실제 도로를 크게 확장했냐 라는 개념입니다. 물리적으로 있는 도로를 가상으로 붙였다는 것은 현실세계에선 불가능하지만 어쨌든 도로폭을 2배로 만든 것은 동일합니다. LTE-A 단말을 통해 마찬가지로 2배 속도인 150Mbps 를 내는 기술이니 방식의 차이일뿐 속도는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내에서는 SKT가 저 가운데 있는 CA 방식의 LTE-A 상용화를 먼저 시작했고, LG유플러스도 곧 CA 방식으로 LTE-A를 시작할 예정에 있죠. 그리고 KT는 1.8GHz 대역 주파수와 900MHz 대역을 가지고 CA 방식을 할 수도 있고 하반기에 추가로 1.8GHz 대역을 획득하면 같은 1.8GHz 인접대역을 붙인 저 세번째 방식처럼 광대역 서비스를 할수도 있죠. 주파수 경매 결과에 따라 달라지긴 하겠습니다만 방통위와 언론 돌아가는 걸 보면 kt가 결국 가져가서 광대역 LTE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국 이동통신에 있어서는 전세계적인 주목을 받을만큼 빠른 진화를 보여주는 대한민국답게, 이통3사 모두 LTE-A 네트웍 서비스를 보여주게 되는 것이죠

 

그럼 CA와 광대역은 방식의 차이일뿐, 다 똑같다는 건가?

아닙니다.

 

기존 LTE 단말의 속도에서 차이가 납니다

 

현재 여러분들이 쓰고 계신 갤럭시노트1,2, 갤럭시S3 LTE, 갤럭시S4 LTE, 아이폰5, 옵티머스G 등등 수많은 LTE 단말이 어떻게 되느냐에서 차이가 생깁니다.

 

 

KT 가 주파수 인접대역을 받아서 광대역 서비스를 한다는 가정하에서 말한다면요

 

KT에 가입한 LTE폰들은 최고 100Mbps 의 속도를 낼 수 있고

SKT/LGU+에 가입한 동일한 LTE폰들은 기존대로 75Mbps 의 속도만 나게 됩니다.

 

즉 LTE-A의 최고속도인 150Mbps 까지는 아니더라도 카테고리3 (기존 LTE 규격) 에서 가능한 최고 100Mbps 속도를 저 광대역 서비스에서는 기존 LTE 단말도 가능하기에 거기서 차이가 생깁니다.

 

그러니 KT LTE 가입자들은 굳이 비싼 돈 내고 새 폰으로 바꾸지 않아도 100Mbps 까지의 빨라진 속도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죠. (물론 LTE-A폰을 구입하는 KT 가입자들은 150Mbps가 나오구요)

CA 방식의 SKT/LGU+ 가입자들은 더 빨라진 속도를 내려면 최신 LTE-A 폰으로 꼭 기변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괜히 이번 주파수 경매에 SKT/LGU+ 가 초긴장하며 KT 를 견제하는지 아시겠죠?

 

 

암튼 어떻게 결론 나든 통신3사 모두 LTE-A 로 또 경쟁하면서 소비자들은 세계 어디에도 없는 속도를 두루두루 경험했으면 하는데요. 자칫 과도한 경매 과열로 그 피해가 고스란히 우리 사용자들에게 오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1. 박소영 M/D Reply


    안녕하세요
    블로그가 정말 멋지네요
    둘러보면서 몇 가지 아이디어도 컨닝하고 갑니다^^
    혹시 초대장 하나 남으신가요?
    티스토리 초대장 받기가 너무 힘이 들어서요..
    이렇게 부탁 드리게 되었습니다.
    남는 초대장이 있으시면 저에게 꼭 좀 보내 주세요
    열심히 잘 만들어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navocal@gmail.com
    이 주소로 꼭 좀 부탁 드릴게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BlogIcon M/D

      이미 초대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