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 Events

제품 아이디어 많은 대학생들 주목 ! 삼성전자 액세서리 아이디어 공모전





저도 학생들과 강의실에서, 혹은 전문가분들과 워크샵에서, 어떤 주제에 대해 아이디어 내는 시간을 너무나 즐기는데요. 사람을 관찰하고 남다른 시각을 통해 보이는 인사이트를 구체화된 아이디어로 맞춰보는 작업은 그 어떤 퍼즐 작업보다도 즐거운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도 대학생들과 미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제품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샵을 몇 차례 했었는데요. 함께 했던 대학생들은 디자인을 전공한 학생들이었어요. 아직 학부생들이라 디자인 방법론에 익숙하다거나 문제에 접근하는 논리적인 사고 흐름이 영글지는 않았지만 실제로 시각화될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에 대해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또 스케치하고 그런 자리를 무척 즐거워하더라구요.


그런 학생들의 열정을 보며 드는 생각. 현재 초등학교서부터 중고등학교때까지의 교육이 너무나 창의성과는 거리가 먼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늦었지만 대학이라는 곳에 와서라도 저런 크리에이티브와 열정을 좀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우리 어른들이 많이 마련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 그리고 단순 기회뿐 아니라 저 영글지 않은 모습이 점차 노련해지도록 옆에서 잘 도와주면서 저 친구들이 더 풍요로운 세상을 만들어나갈 수 있게 가이드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창조 경제를 외치는 정부에서든, 실질적인 손길을 내밀 수 있는 기업에서든 그런 기회를 통해 학생들의 열정을 깨울 수 있다면 더없이 좋겠지요.


최근 제 눈에도 띄었던 굵직한 공모전 프로젝트가 있더군요. 바로 삼성전자에서 마련한 위노베이션 액세서리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http://www.samsung.com/sec/wennovation/  (공모전 자세한 내용은 이곳으로)


위 링크에서 이 삼성전자 위노베이션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한 세부 내용은 확인할 수 있는데요

대학(원)생 부문과 일반 프로페셔널 부문을 나눠서 스마트폰/태블릿/웨어러블 기기의 악세서리 및 앱세서리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하는 것입니다. 지금 시작되었고 대학생 부문의 경우 오는 2015년 1월 20일까지 공모를 받네요


이번 위노베이션 공모전이 다른 흔한 공모전과는 좀 다른 부분이 있다면 We (우리) + Innovation (이노베이션) 의 합성어인 Wennovation 이라는 이름에도 힌트가 있듯이 우리 함께 성장하자 라는 취지에 있습니다. 그냥 독특한 아이디어를 찾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도록 멘토링하고 같이 만들어가면서 이런 인재들과 함께 생태계를 좀 더 건강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대학생 부문같은 경우 '인큐베이팅 클래스'라는 것이 있어서 결선 전에 후보 대학생들에게 전문가 강연과 함께 실제 삼성전자 실무진의 멘토링도 받게 해서 그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단계가 진행됩니다. 마치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프로페셔널 멘토들의 도움을 받아 생방송 무대에서 놀라운 잠재능력을 폭발시키듯 그런 지원을 하겠다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이디어를 좀 더 구체적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것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이 이처럼 실무진과 만나 논의를 하다보면 실제 삼성전자같은 회사에서는 아이디어 구체화를 어떤 방법론으로 진행하는지도 접할 수 있기에 취업 전에 큰 경험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수상 혜택의 경우 대학생 부문만 해도 3천만원이 넘는 시상금, 일반 프로페셔널 부분은 거기에 더해 총 5억원의 상품화 지원과 함께 제품 판로 지원 및 MWC 등 해외 박람회 전시 기회도 제공하네요. 이런 실제 제품 상용화를 위한 지원도 포함되어 있어서 그야말로 중소기업들에게는 같이 성장하자는 위노베이션 취지가 반영된 공모전으로 보입니다.


평소 사람에 대해 관심이 많고 아이디어가 많은 친구들은 도전해보세요. 겨울방학 동안 열정을 쏟을 좋은 기회로 보입니다 ^^






이 글은 삼성전자에서 원고료를 지급받아 작성한 글입니다